뷰페이지

김해지역 장례식장 일회용 그릇 안 쓴다...시 전국 최초로 다회용 그릇 보급

김해지역 장례식장 일회용 그릇 안 쓴다...시 전국 최초로 다회용 그릇 보급

강원식 기자
입력 2021-12-30 16:21
업데이트 2021-12-30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용한 다회용기는 수거해 세척시설에서 세척해 재사용

경남 김해지역 민간장례식장에서 내년부터 일회용 그릇이 사라진다.

김해시는 전국 최초로 민간장례식장에 다회용기를 보급하는 사업을 내년 2월 부터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해지역 민간장례식장 일회용 그릇 대신 다회용기 사용
김해지역 민간장례식장 일회용 그릇 대신 다회용기 사용
김해시는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장례식장에 다회용기를 보급하기 위해 지난 8월 지역 14개 장례업체와 장례식장 내 다회용품 사용 협약을 체결했다. 일회용품 대신 계속 쓸 수 있는 스틸그릇 등 다회용기를 민간 장례식장에 보급하고 세척해서 사용하는 내용이다.

시는 협약을 바탕으로 환경부 국고보조사업에 참여해 사업비로 국고보조금 8억4000만원을 확보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도 탄소중립 실천 등을 위해 시와 지역사회 상생협력 협약을 맺고 다회용기 보급 사업에 1억원과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비로 해마다 2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해시는 장례식장에 보급할 다회용기를 구입하고 사용한 용기를 세척하는 시설을 건립한다. 세척시설은 이달 중에 착공해 내년 1월 말 완공한 뒤 2월부터 가동과 함께 장례식장에 다회용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김해시는 세척한 다회용기를 장례식장에 공급하고 사용한 용기를 수거해 세척장소로 운반한 뒤 세척하는 작업을 지역자활센터에 맡겨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다회용기 세척장 안에 아이스팩 재사용을 위한 세척공간도 확보해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아이스팩을 수거·세척한 뒤 전통시장 등에 무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김해시는 한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장례식장에서 일회용 그릇 대신 다회용기를 쓰면 폐기물 발생이 대폭 줄어 환경오염 예방과 탄소중립 실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태문 김해시 환경국장은 “민간장례식장 다회용기 보급은 전국 첫 사례로 지역 민간장례식장에서 적극 협조해 조기에 친환경 장례문화가 정착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해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