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가 독감 수준 될 때까지 실내에선 계속 마스크 쓰세요

코로나가 독감 수준 될 때까지 실내에선 계속 마스크 쓰세요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10-25 20:48
업데이트 2021-10-26 0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착화된 이후 실내 노마스크 검토

이미지 확대
고령층 부스터샷 접종
고령층 부스터샷 접종 75세 이상 고령층과 노인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이 시작된 25일 서울 동작구 한 의원에서 한 노인이 추가접종을 받고 있다. 방역 당국은 오는 28일 화이자 백신 외 모더나·얀센 등 나머지 백신에 대한 추가접종 계획을 발표한다.
연합뉴스
12월 중순부터는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을까. 방역 당국은 25일 발표한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초안에서 2단계 개편에 맞춰 야외 마스크 지침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단계적 일상회복은 다음달 1일부터 6주 간격으로 3단계 이행 과정을 거치며, 2단계 진입 예상 시점은 오는 12월 13일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단계 정도에서 실외 마스크를 해제해도 되지 않느냐는 의견이 있어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도 야외에서 타인과 2m 거리를 유지할 수 있으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실외 마스크 미착용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없는 데다 타인의 시선이 신경 쓰여 여간해선 벗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앞서 지난 5월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 7월부터 야외 노(NO)마스크’ 방침을 밝혔지만 6월부터 4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유야무야됐다. 이번에는 집회·행사 등 사람이 모인 야외 상황에 맞는 가이드라인과 미접종자·접종자 모두 야외 마스크 미착용을 허용할지 여부 등 세부 지침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실내 마스크 착용은 최후까지 유지한다. 앞서 손 반장은 지난 15일 “예방접종 완료율이 85%에 이르더라도 실내 마스크 착용을 해제하기 어렵다”며 “코로나19가 계절 독감과 같이 완전히 국내에 토착화하는 경우에 검토할 수 있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민 경제나 생업 시설에 피해를 주지 않고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실내 마스크 착용이란 설명이다.

정부는 백신을 접종하는 대신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받으려는 이들로 유전자검사(PCR) 수요가 늘고 유행 상황마저 악화할 경우 당장은 아니지만 PCR 유료화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10-2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