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H 직원, 친척·지인과 조직적 투기…부동산 개발회사까지 따로 차렸다

LH 직원, 친척·지인과 조직적 투기…부동산 개발회사까지 따로 차렸다

이성원 기자
입력 2021-06-28 20:54
업데이트 2021-06-29 0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수본, 중개사와 결탁 정황도 확인
의원 등 고위공직자 113명 기소 의견
김기표 前 비서관 의혹도 내사 예정
이미지 확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연합뉴스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는 2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이 현지 부동산과 결탁하거나 법인을 차린 뒤 내부 정보를 이용해 투기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특별수사본부장인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성남 지역 재개발 사업과 관련해 LH 전·현직 직원들이 공인중개사와 결탁해 투기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와 별도로) LH 직원과 친척·지인 등 수십명이 부동산 개발회사를 설립해 조직적으로 투기한 정황도 확인해 수사 중”이라면서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을 매입한 점이 확인돼 가담한 사람을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이들의 혐의점을 포착하고 구체적 투기 지역과 규모를 추적하고 있다. 두 사건 모두 경기남부경찰청이 수사 중인데, 관련된 인원만 수십명으로 추정된다. 일부 피의자는 조사를 마친 상태다.

특수본은 이날까지 부동산 투기 의혹 765건(3356명)을 내사 또는 수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1044명은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고위공직자는 국회의원을 포함해 총 113명이다. 남 본부장은 “국토교통부가 부정청약과 관련해 수사 의뢰한 299건도 수사하고,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추가로 제기할 의혹도 있다”며 “당분간 계속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남 본부장은 또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질된 김기표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해 “경기남부경찰청에서 내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 전 비서관은 사법시험준비생모임으로부터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로 고발됐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21-06-2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