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휠체어 출석’ 이상득, 4시간 만에 조사 중단 귀가…혐의는 부인

‘휠체어 출석’ 이상득, 4시간 만에 조사 중단 귀가…혐의는 부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1-26 14:54
업데이트 2018-01-26 1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의원이 검찰 출석 4시간 만에 건강상의 이유로 귀가했다.
조사 안 받고 귀가하는 이상득 전 의원
조사 안 받고 귀가하는 이상득 전 의원 이명박 전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26일 오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며 구급차에 탑승하고 있다. 2018.1.26
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억대의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는 이상득 전 의원은 26일 오전 10시 21분쯤 병원 구급차를 타고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이날 이상득 전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 자금 수수 여부와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그러나 이상득 전 의원은 자신의 혐의를 전면적으로 부인한다는 원칙적인 입장만을 밝히고, 건강을 이유로 추가 조사를 받지 못하겠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검찰은 오후 2시 20분쯤 조사를 중단하고 이상득 전 의원을 돌려보냈다.

이상득 전 의원은 검찰 청사에서 나와 귀가하면서도 눈을 감은 채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사설 구급차에 올랐다.

검찰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는 조사에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일단 오늘 이상득 전 의원을 귀가시키기로 했다”면서 “재조사 여부 등은 추후 판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상득 전 의원은 간이침대에 실린 채 구급차에서 내려 주변의 부축을 받고 휠체어에 옮겨 앉은 뒤 청사 입구에 올라섰다.

귀를 덮는 회색 모자와 목도리, 장갑으로 온 몸을 꽁꽁 감싼 채였다.

취재진에 둘러싸여 포토라인에 잠시 멈춘 그는 ‘원세훈의 사퇴 압박 무마 대가로 돈을 받았나’, ‘다스는 누구의 것이라 생각하나’ 등의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두 눈을 질끈 감은 채 조사실로 향했다.

앞서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에게 지난 24일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으나 이상득 의원이 준비 부족 등의 이유를 들어 26일로 조사를 미뤄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그날 외부에서 식사 도중 의식을 잃고 쓰러져 서울대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고, 예정대로 26일 검찰에 출석했다.

한때 ‘만사형통’(모든 일이 형을 통해 이뤄진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이명박 정부 시절 실세로 통했던 이상득 전 의원은 2011년 초 국정원 간부로부터 억대 자금을 직접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시점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사퇴 압박을 받고 있던 때라고 보고 있다. 2011년 2월 국정원 요원들이 인도네이사 특사단 숙소에 잠입했다가 발각돼 국정원장 사퇴 요구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검찰은 원세훈 전 원장이 이를 무마하기 위해 정권 실세였던 이상득 전 의원에게 로비를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목영만 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부터 재직 시절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로 이상득 전 의원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