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공기관 채용 3개월∼1년 전에 일정·기준 공개

공공기관 채용 3개월∼1년 전에 일정·기준 공개

입력 2015-01-22 10:03
업데이트 2015-01-22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용부 업무보고…2017년까지 전 공공기관 직무능력 중심 채용

고용노동부는 22일 ‘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해 4가지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4가지 과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교육체계 개편, 명확한 채용기준의 사전 공개와 능력 평가를 통한 인재 채용, 능력과 성과에 따른 임금·승진 등 보상, 산업 수요에 맞춘 NCS의 현장성 강화 등으로 요약된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의 직무 관련 능력을 체계화한 것으로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양성 요청서’로 비유된다.

고용부와 기획재정부 등은 우선 학벌, 스펙이 아닌 NCS 기반의 직무능력 평가 도구를 활용한 채용모델을 전 공공기관으로 확산하기로 했다.

공무원에 대해서는 개방형 직위 등 올해 민간경력경쟁채용 과정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공공기관의 경우 올해 100곳을 시작으로 2017년까지 전 기관으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특히 공공기관은 올해부터 채용일정, 직군·직무별 업무내용과 필요역량, 채용기준 등을 채용 시점으로부터 최소 3개월에서 최대 1년 전에 공개한다. 취업준비생이 자신이 지원할 직무에 맞는 경력이나 자격 등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정부는 경제단체 등을 통해 민간 기업이 자율적으로 채용기준 등을 공개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또 일자리 정보(워크넷), 직무역량(NCS 정보망), 교육·훈련 정보(HRD넷) 간 연계를 통해 학생에게 필요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고용부는 학생이 저학년부터 진로를 탐색하고 직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인턴 실태조사 등을 거쳐 청년 직무 경험 활성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상반기 중 내놓을 계획이다.

2017년까지 특성화고, 전문대, 훈련기관 등의 교육훈련과정도 NCS 기반으로 전면 개편한다.

고용부와 교육부는 2016년까지 특성화고 475개교, 2017년까지 100개 전문대의 교과과정과 모든 훈련기관의 2만개 교육훈련과정에 NCS를 완전히 적용할 계획이다.

또 학교용 NCS 학습모듈 개발을 2016년까지 완료하고 2017년까지 교사와 강사 5만명을 상대로 NCS 특별연수를 시행하기로 했다.

NCS를 실제 접하고 활용하는 국민, 교사, 인사담당자 등이 쉽게 보완에 참여할 수 있도록 ‘NCS 위키시스템’과 NCS 기반 개편에 대한 기업, 학교 등 현장의 궁금증과 어려움을 즉각 해소하기 위해 ‘NCS Q&A센터’를 각각 운영한다.

고용부는 이밖에 교육부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다양한 직무능력이 정당하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일, 학습, 자격을 체계적으로 연계하는 국가역량체계(NQF)를 구축하기로 했다.

NQF는 개인별로 학위, 자격, 근무경력, 교육훈련 실적의 이력관리와 이들 간의 직업능력을 상호 비교해 인정해주는 체제를 말한다. 박사학위 소지 여부와 관계없이 현장 경험을 고려해 대학 전임교수로 발탁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독일, 스위스의 마이스터처럼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중소기업에 근무해도 능력에 따라 사회에서 존경과 대우를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중심이 되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