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현오 청장 “물러나겠다” 靑에 던진 수사권 승부수?

조현오 청장 “물러나겠다” 靑에 던진 수사권 승부수?

입력 2012-01-16 00:00
업데이트 2012-01-1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초… 靑 일단 만류

조현오(57) 경찰청장이 지난 5~6일 휴가 때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했다가 청와대 측의 적극적인 만류로 뜻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경찰청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선관위 디도스 공격’에 대한 부실수사 논란,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된 경찰 내부의 반발에 따른 책임과 부담 때문에 조 청장이 휴가 기간에 청와대에 “그만두고 싶다.”며 사퇴 의사를 전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 측은 “직을 유지해 달라.”며 사의를 수용하지 않았다.

●靑 “후임 영포라인 거론돼 부담”

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조 청장에게 특별히 문제가 있었던 것도 아닌 데다 수사권 조정에 대한 반발로 비칠 수도 있고, 청장이 사퇴하면 경찰 조직 내에서 정부, 여당에 대한 비우호적인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점 등을 우려해 (청와대 측이) 자제토록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경찰 관계자는 “총선을 앞두고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이자 ‘영포(영일·포항) 라인’인 이강덕 서울경찰청장이 후임으로 거론될 경우 가뜩이나 여권이 흔들리는 와중에 정치적 공세만 자초하는 꼴이 될 수도 있다.”면서 “레임덕 가속화 등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경찰 안팎에서는 “조 청장의 대안도 없는 실정”이라는 견해도 만만찮다.

게다가 조 청장이 사퇴할 경우 수사권을 둘러싼 검경의 갈등이 다시 쟁점화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공식적 사의 표명이라기보다 그 전 단계에서 청와대 측에 의견을 타진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조 청장의 임기는 오는 8월까지다.

앞서 조 청장은 지난해 12월 ‘내사권을 보장하되 검찰의 사후 통제를 받도록’ 한 수사권 조정안이 원안대로 국무회의를 통과하자 “이대로 청장 노릇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 식물청장 아니냐.”며 사퇴하겠다는 의향을 내비쳤다가 간부들의 만류로 접은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수사권 조정 여파로 경찰 내부 및 일선 경찰서 등에서 ‘청장이 책임지고 직을 내놔야 한다.’는 여론이 나오자 거취를 거듭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청 “공식 사의 아니었다”

‘조현오의 승부수’라는 관측도 없지 않다. 경찰이 검사의 수사 지휘권을 배제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형사소송법 재개정과 관련, 압박과 견제에 나선 검찰·국무총리실 등을 겨냥한 ‘무언의 반발’이자 ‘경고 메시지’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2012-01-16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