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은 결국 변한 게 없다”

“일본은 결국 변한 게 없다”

입력 2011-04-01 00:00
업데이트 2011-04-01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재정 동북아재단 이사장 “예상했지만 너무 실망”

“예상은 했지만 그 이상의 결과가 나와버렸습니다.”

이미지 확대
정재정 동북아재단 이사장
정재정 동북아재단 이사장
31일 서울 통일로 동북아역사재단 소회의실에서 만난 정재정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은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깊은 실망감을 나타냈다. 지난해 한·일 병합 100년을 맞아 간 나오토 일본 총리의 유감 표명에 이어 양국 학자 간 논의가 진전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지진 사태’마저 터져 그 어느 때보다 양국 관계가 돈독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 이사장은 “어제 결과 발표를 본 뒤 심정을 4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면서 “그것은 바로 유감, 실망, 우려, 각성”이라고 소회를 풀어놨다.

이번 사태는 2006년 애국심을 강조하는 교육기본법 개정작업에 이어 2008년 교과서 편찬 기준이 되는 학습지도요령이 개편되면서 이미 예견됐다. 정 이사장은 “이후 2~3년간 일본 당국과 지속적으로 물밑 교섭을 벌여 왔고 그때마다 결국 일본에도 안 좋은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점을 설명해 왔다.”면서 “침략사관에 젖어 있는 정치인, 관료 집단의 영향으로 이런 서술이 나와버렸다는 점에서 무척 유감스럽고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 서술 때 주변국들의 이해를 구하겠다던 근린제국 조항을 일본 정부 스스로 짓밟았다는 점에서 동북아 전반에 대해 악영향을 끼친다.”고 지적했다. ‘각성’에 대해서는 “한류니 일류니 문화 교류가 증대되면서 한·일 간 훈풍이 돌았지만, 결국 일본은 변한 게 없다는 깨우침을 줬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재단은 기존에 진행하던 학술연구 작업을 진전시키고, 초등학생용 독도 부교재 자료를 배포키로 했다. 특히 ‘실효적 지배’를 재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이사장은 “지난해 독도 관련 독립영화를 제작했고 앞으로는 관련된 관광사업을 벌이는 등 독도가 어디 저 멀리 있는 섬이 아니라 바로 우리 곁에 있다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1-04-0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