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생의 절반 이상 독도서 생활
아내와 죽을 때까지 살고 싶어”

“인생의 절반 이상 독도서 생활
아내와 죽을 때까지 살고 싶어”

입력 2011-04-01 00:00
업데이트 2011-04-01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도의 유일 주민 김성도 이장

“말도 안 되는 소리죠. 독도에서 50년 가까이 살았는데, 그럼 저희 부부가 일본 사람들이란 말입니까.”

독도의 유일한 주민인 김성도(71)씨는 31일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심심하면 독도를 건드리더니, 큰일(대지진)을 당하고도 이런 걸 보면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미지 확대
독도의 유일한 주민 김성도씨가 어느 해 화창한 봄날 배 위에서 독도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며 웃고 있다. 포항시 제공
독도의 유일한 주민 김성도씨가 어느 해 화창한 봄날 배 위에서 독도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며 웃고 있다.
포항시 제공


●日 영유권 주장 중단해야

김씨는 “일본이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는 소식을 듣고 우리 정부와 국민이 일본을 따뜻하게 도와주길 바랐다.”면서 “그런데 이런 배은망덕한 짓을 하다니….”라고 울분을 토했다. 그는 “그래서 독도를 지키려는 국민적 의지에 한 치의 빈틈도 보여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김씨는 일본의 거듭된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저들이 지진이 없는 독도와 대한민국을 아주 빼앗을 작정이지만 절대 그렇게는 안 될 것”이라며 “일본은 영유권 주장과 불법 침탈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독도 주민숙소 리모델링 확장 공사로 숙소가 헐려 1년여째 독도와 울릉도, 뭍을 오가며 생활하고 있다는 김씨는 “지금 당장이라도 독도에 들어가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을 전 세계에 재확인시켜 주고 싶다.”며 “이달 말쯤 아내(김신열·74)와 함께 독도 숙소로 돌아가 물고기와 소라, 전복을 잡으며 죽을 때까지 살고 싶다.”고 말했다.

●대통령 빨리 방문했으면…

자신을 포함해 주민이 2명뿐인 울릉읍 독도리 이장인 김씨는 “인생의 절반 이상을 독도와 함께 생활했고, 앞으로도 독도 없는 김성도는 생각할 수 없다.”며 독도에 대한 깊은 애정을 보였다.

김씨는 여생의 소망에 대해 “우리나라 대통령이 우리 땅 독도를 조속히 방문했으면 한다.”고 했다.

●독도 주민 김성도씨는

울릉도에서 태어난 3대째 뱃사람이다. 독도 첫 주민 최종덕(1987년 작고)씨와 함께 독도와 울릉도를 오가며 생활하다가 1960년대 중반 독도를 찾아 줄곧 독도에서 생활해 왔다. 제주 출신 해녀인 부인 김신열씨와 1967년 결혼해 2녀 1남을 뒀다. 1991년 독도로 주소를 옮겼으며, 1996년 태풍으로 독도 집(숙소)이 부서져 잠시 독도를 떠나기도 했다. 경북도에서 매월 지원하는 생활안정자금 100만원, 이장 수당 20만원이 주수입이다. 2005년 국민 성금으로 마련된 1.58t 소형 어선 ‘독도호’를 이용해 고기잡이를 하고 있다.

포항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
2011-04-0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