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유엔에 서한 “신동혁 증언 기반 北인권결의는 무효”

北, 유엔에 서한 “신동혁 증언 기반 北인권결의는 무효”

입력 2015-01-22 16:49
업데이트 2015-01-22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성남 유엔 주재 북한 대사, 반 총장과 유엔총회에 서한

자성남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 대사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탈북자 신동혁(33) 씨의 거짓 증언에 기초한 북한인권결의가 무효라고 압박했다.

자 대사는 반 총장과 유엔총회에 보낸 서한에서 “신동혁은 사기꾼이자 기생충”이라며 “(신동혁의 증언 같은) 거짓된 기록에 기반해 유엔 총회가 강제로 채택한 모든 북한 인권결의안은 무효”라고 주장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자 대사는 또 북한에 정치범수용소가 없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신 씨가 13세 소녀를 성폭행한 범죄자라고 몰아붙였다.

신 씨는 지난해 10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성폭행 의혹은 조작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의 보고서는 북한 아동들의 고문 피해를 기술하면서 신 씨가 14세에 고문을 당했고 재봉틀에 찍혀 손가락을 잃었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신 씨는 최근 고문을 20세 때 당한 것이라고 번복하는 한편 악명 높은 14호 정치범수용소에서 나고 자란 게 아니라 어린 시절 인근 18호 수용소로 이송됐다고 털어놨다.

마이클 커비 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신 씨의 증언은 수백 명의 증언을 담은 350쪽짜리 보고서의 일부에 불과하다”면서 신 씨의 증언번복이 보고서의 결론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