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정상 회동 촉각… 靑 “해결과제 많다” 신중

남북정상 회동 촉각… 靑 “해결과제 많다” 신중

입력 2015-01-22 00:04
업데이트 2015-01-22 0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김정은, 초청에 긍정적”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오는 5월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겠다는 긍정적 신호를 계속 보내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참석 여부에 따라 남북정상회담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1일(현지시간) 연두 기자회견에서 김 제1위원장의 행사 참석 가능성에 “긍정적인 답변이 왔다”고 재확인했다. 지난달 22일 유리 우샤코프 러시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의 “평양으로부터 행사 참석을 고려 중이라는 일차 신호가 왔다”는 언급과 비슷한 말이다.

2011년 집권한 김 제1위원장이 자신의 첫 해외순방을 다자외교무대로 화려하게 장식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셈이다. 정부 관계자는 “정확한 확인이 필요한 일이긴 하지만 김 제1위원장이 러시아를 먼저 방문하게 된다면 북·중 관계 일부 재설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북한의 행위는 다분히 북·중 간 냉랭한 기류를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 강하다. 김 제1위원장 집권 후 외교적으로 고립된 북한이 러시아를 활용해 중국에 계속 관계 개선을 위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지난달 우샤코프 보좌관의 발언과 라브로프 장관의 발언이 별 차이가 없다”며 “김 제1위원장이 러시아를 진짜 방문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방문할 의사가 있음을 원론적으로 밝힌 것에 불과하다”며 평가절하했다. 실제로 김 제 1위원장이 중국을 제치고 러시아를 먼저 방문한다면 동북아 외교 정세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는 김 제1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가능성에 대해서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외교경험이 전무한 김 제1위원장이 양자도 아닌 다자무대에서 실수를 연발할 경우 역효과만 나기 때문이다.

정부는 박 대통령의 방러 가능성에 대해서도 신중한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 간에는 핵과 미사일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한 상황”이라며 “러시아 방문을 결정하기 전에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주변국과도 조율을 거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박 대통령이 중단된 남북 관계를 돌파하기 위해서라도 러시아를 가야 한다”며 “다만 김 제1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을 북·중 관계의 훼손으로 해석하는 것은 이르며 어쩌면 러시아 방문보다 먼저 중국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5-01-2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