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보좌관이 아들 병가 연장 요청한 적 없어” 정경두 “절차에 따라 병가… 일부 행정조치 오류”

추미애 “보좌관이 아들 병가 연장 요청한 적 없어” 정경두 “절차에 따라 병가… 일부 행정조치 오류”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9-01 22:28
업데이트 2020-09-02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檢, 보좌관이 휴가 연장 요청 진술 확보”
설훈 “군대 안 가도 되는데… 칭찬해야”

이미지 확대
추미애 “윤석열 인사 때 검사 70여명 사표… 조직 대폭파”
추미애 “윤석열 인사 때 검사 70여명 사표… 조직 대폭파”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정기국회 개원식이 열린 1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추 장관은 아들의 군 휴가 연장 특혜 의혹에 대해 “병가 연장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고, 최근 검찰 인사 논란과 관련해서는 “윤석열 총장 의사가 반영된 1년 전 인사 이후 검사 70여명이 사표를 냈는데, 이것이야말로 조직 대폭파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1일 아들 서모씨의 군 휴가 연장을 의원 시절 자신의 보좌관이 요청했다는 의혹과 관련,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추 장관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해당 의혹에 대한 진위를 묻는 미래통합당 박형수 의원의 질의에 “보좌관이 뭐 하러 그런 사적인 일에 지시를 받아 (전화를) 하겠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직권남용죄가) 맞겠지만 그런 사실이 없다”며 “이 사건은 수사 중이기 때문에 사실이 명명백백히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 장관은 “보좌관이 장교에게 전화한 사실이 없느냐”는 통합당 유상범 의원이 질문에는 “마치 병가 사유가 없는데도 병가를 받았다는 듯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답했다.

국방위원회에 참석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서씨가 군의관 소견서, 병원 진단서 등 일체의 근거자료 없이 19일간 병가를 갔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절차에 따라 병가와 휴가가 진행된 것으로 파악한다. 간부의 면담 일지에는 기록이 돼 있는 것으로 제가 확인했다”면서도 “추가 행정 조치를 완벽히 해 놔야 했는데 행정절차상 오류는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국방위 소속 통합당 신원식 의원은 서씨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이 부대 관계자로부터 ‘(2017년) 당시 추 의원 보좌관이라는 인물이 부대로 전화를 걸어 서씨의 휴가 연장을 요청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동부지검은 이날 해명 자료를 통해 “현재까지 수사 결과 추 의원 보좌관이 병가 연장을 요청했다는 사실에 대한 부대 관계자의 진술은 없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과도한 정치적 공세를 벌이고 있다며 방어에 나섰다. 설훈 의원은 “서씨는 무릎 수술로 군에 안 갈 수도 있었는데 어머니의 사회적 위치 때문에 입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를 가지고 위원회를 새로 만든다는 건 정치적 공세”라고 말했다.

법제사법위원회는 추 장관에 대한 현안 질의를 놓고 여야가 힘겨루기를 하다 회의가 파행됐다. 통합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현안 질의 요구가 거절되자 기자간담회를 열고 “의원이 소관 기관장을 불러 놓고 현안 질의를 못 하게 하는 건 사실상 폭거”라고 말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0-09-0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