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호영 “24일까지 무조건 단일화”…의원총회 논의 가능성도

주호영 “24일까지 무조건 단일화”…의원총회 논의 가능성도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3-19 09:10
업데이트 2021-03-19 09: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세훈 안철수 후보 사이는 오차범위 접전
단일화되면 박영선 후보에 이기는 결과로 협상 치열
단일화 룰 문제 의원총회에 회부할 수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3.12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3.12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9일 “3월 24일까지 무조건 단일화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19일보다 조금 효과가 떨어지지만 3월 25일에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선거운동을 두 사람이 동시에 하는 상황은 최악의 상황”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24일까지 넘겨버리면 사실상 무산’이냐는 질문에 “투표용지 인쇄를 3월 29일에 한다. 그때까지 되면 되긴 되는데 그러나 선거운동을 두 사람이 서로 하고 경쟁하다가 단일화 돼 본다 한들 효과는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단일화 협상이 성사되지 못한 이유로 “단일화가 되면 박영선 후보에게 많이 이기는 걸로 여론조사가 많이 나오고 있고 또 우리 두 후보 사이에는 여론조사가 거의 오차범위 안이 꽤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론조사 항목이나 방식에 따라 승부가 갈릴 수 있으니 치열해졌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이유로 김종인 위원장의 강경한 태도 때문에 단일화 협상이 꼬이고 있다고 단정하는 건 맞지 않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가 102석이나 가진 당이고 만약에 우리가 후보를 내지 못하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으니 지금 룰을 정하는 협상에서 치열하게 해야 하지 설렁설렁해선 안 된다는 의견도 당내 꽤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단일화 룰의 결정주체에 관한 질문에 “오세훈 후보, 김종인 위원장, 우리 의원들 전체 여러 단위가 있을 수 있다”며 “최종적으로 의원총회가 가장 큰 의사결정기구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단일화 룰 문제를 의원총회에 회부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럴 수도 있다”고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론조사 설문을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이냐 크게 가상대결 방식으로 할 것이냐, 경쟁력 조사냐 적합도 조사냐 이런 것이 있는데 이거 한 세트하고 그다음에 여론조사에서 유선전화 비율을 몇 퍼센트로 할 것인가 이 두 개가 연동돼 있다고 보시면 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3월 24일까지 조금 참고 기다려주시면 그런 과정들을 거쳐서 반드시 단일화될 거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