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형오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칼날 갈 수 있어”…‘혁신공천’ 예고

김형오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칼날 갈 수 있어”…‘혁신공천’ 예고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1-17 15:44
업데이트 2020-01-17 15: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형 국민경선제 생각해야 할 때”

이미지 확대
김형오 전 국회의장
김형오 전 국회의장
자유한국당의 4·15 총선 공천을 책임질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17일 ‘정의의 여신’을 거론하며 “사랑하는 사람한테도 칼날이 갈 수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황교안 대표와 만난 뒤 “황 대표가 ‘전권을 주겠다’고 했다. 누구에게도 휘둘리거나 간섭받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염된 물을 갈지 않으니 아무리 새 물고기를 집어 넣어봐야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황 대표에게) ‘일단 믿으라. 믿지 않을 거라면 공관위원장 위촉도 하지 말라’고 했다. 믿었으면 끝까지 다 하는 것”이라고 했다.

대대적인 ‘혁신공천’을 예고한 김 위원장은 “어떤 국회의원이 21대 국회에 들어가야 하는지 세 가지를 제시하겠다”며 ‘경제를 살리는 국회의원’, ‘자유와 안보를 지키는 국회의원’, ‘국민을 위하는 국회의원’을 꼽았다.

김 위원장은 “국민만 쳐다보고, 국민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는 새로운 국회의원을 한국당 후보부터 나오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지역·계파·계층·진영을 전부 능가하고 극복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공천룰과 관련 ‘완전 국민경선제’를 언급했다. 그는 “완전한 국민경선을 한 번 생각해야 할 때다. 그런데 완전한 국민경선을 하면 미국식 ‘오픈 프라이머리’를 얘기하는데, 좋은 게 아니다”라며 “한국형 오픈 프라이머리, 한국형 국민경선제를 한국당에서 실현해 정치 신인이 진입장벽 때문에 턱을 넘지 못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겠다”고 했다.

‘보수통합’ 논의에 대해 김 위원장은 “보수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야권통합이다”라며 “야당이 뭉쳐야 한다. 이 제왕적 대통령제, 삼권분립이 거의 무너지는 막강한 대통령 정치 체제에서 야당이 이렇게 분열되는 모습으로는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공식 기구의 역할을 절대 침해하지 않겠다. 다만 비공식적으로, 비공개적으로 해서 잘 되는 방향으로 조금이라도 소리 없이 힘을 보태주는 것이 도리”라며 “설 전에 흔쾌히 타결되면 더는 바랄 게 없겠고, 합의의 원칙이 나오기를 바란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황 대표의 총선 출마와 관련 “황 대표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거나 하겠다고 하는 건 본인의 생각이고, 출마하겠다고 하면 그다음에 어떻게 하느냐는 공관위가 결정할 사항”이라며 “대표가 어떻게 하는 게 전략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또 한국당을 살릴 수 있는 모습일까를 여러 각도에서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김 위원장이 평소 갖고 있던 소신으로 당의 혁신적 공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 혁신이 꼭 필요하다”고 김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줬다.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는 김 위원장이 한국당 공관위원장을 맡은 데 대해 “혁신통합에 반대하고 혁신통합에 부담을 줄 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