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찬종 “참모들, 대통령 왜소하게 만들어...김종필 조문가지 않은 건 잘못”

박찬종 “참모들, 대통령 왜소하게 만들어...김종필 조문가지 않은 건 잘못”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6-26 11:41
업데이트 2018-06-26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찬종 전 국회의원·변호사
박찬종 전 국회의원·변호사
5선 국회의원을 지낸 박찬종 변호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운명이 고 김종필 전 총리에서 비롯됐다”며 “조문가지 않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또 “주변 참모들이 대통령을 왜소하게 만들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박찬종 변호사는 26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3당 합당을 통해 DJ(김대중 전 대통령의 애칭)를 대통령 만들고, 그 5년 정권에서 노무현 대통령이라는 싹이 텄다. 노무현 대통령 정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운명적으로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됐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주변 참모들, 대통령 왜소하게 만들어”

박찬종 변호사는 또 “이런 공이 있는 사람에 대해, 다소 그 이전의 행태에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대역무도 죄인이 아닌 이상 국가원수가 포용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문을 갈 듯 하다가 ‘이낙연 총리가 오실 것 같다’ 이렇게 얘기했다. 주변 참모들이 대통령을 왜소하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훈장인 ‘무궁화장’ 수여 논란에 대해서도 박찬종 변호사는 “훈장을 줄 만한 분”이라고 밝혔다. 그 근거로는 “평화적, 수평적 정권 교체를 가능하도록 한 그 중심으로서 김종필씨가 기여했다”는 점을 꼽았다.

앞서 지난 23일 별세한 고 김종필 전 총리에 대한 무궁화장 추서 문제를 두고 논란이 일었지만 정부는 25일 무궁화장을 추서하기로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