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측, 다스 녹취록 공개에 “신뢰성 없고 증거도 안된다”

MB측, 다스 녹취록 공개에 “신뢰성 없고 증거도 안된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26 13:22
업데이트 2018-01-26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녹취록 800개 현실적으로 가능한가…다스는 MB 소유 아니다”이상득 검찰 출두에도 내부회의 없어…MB정부 靑비서실장들은 불참

이명박(MB) 전 대통령 측은 26일 이 전 대통령이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내용이 담긴 녹취록과 관련해 “신뢰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이 확보한 녹취록이 800여 개라고 하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나아가 “불순한 의도를 갖고 불법적으로 녹취한 것인데 그것으로 이러쿵저러쿵 말하는 것 자체가 맞지 않다”며 “증거로 확정되지 않았고, 증거가 되지도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스가 이 전 대통령 소유가 아니라는 입장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또 다른 이 전 대통령 측 인사는 “형제 사이에 기업경영에 도움을 주지도 못하나”라고 반문하며 “다스가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계약서가 존재하지 않는데 이 전 대통령 소유라고 말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 측은 전방위로 이뤄지고 있는 검찰 수사에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않는 모습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전 대통령 주변에 3~4명의 핵심 인사들을 제외하고는 이 전 대통령을 돕는 참모진이 눈에 띄지 않는다는 말도 나온다.

실제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2일 대치동 사무실에서 정례회의를 한 이후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검찰에 출석한 이 날까지 단 한 번도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았다. 내부회의도 하지 않은 채 자택에 머무르고 있다.

무엇보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대부분의 인사는 해외에 있거나 개인 일정 등이 있다는 이유로 내부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지난 17일 이 전 대통령이 관련 성명을 발표했을 때도 청와대 비서실장 출신 인사들은 단 한 명도 배석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현재 이 전 대통령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인사 상당수가 검찰 수사선상에 올라있어 실질적으로 이 전 대통령을 도울 여력이 없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검찰 수사가 강도 높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내부 대책회의를 해봤자 검찰 수사에 대응할 수 있는 뾰족한 수단이 없다는 현실적 고민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이 전 대통령 측은 “일부 청와대 비서실장 출신 인사들이 불가피하게 해외에 있지만 귀국하면 이 전 대통령을 도울 것”이라며 “상당수의 이명박 정부 출신 인사들이 이 전 대통령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