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북한 김정은 신년사 계기로 ‘남북해빙’ 착수

문 대통령, 북한 김정은 신년사 계기로 ‘남북해빙’ 착수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02 13:40
업데이트 2018-01-02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평창올림픽 참가 실현할 후속 조치 ‘속도전’ 주문“북핵문제 해결 동시 추진”…올림픽 발판으로 북핵해결 의지 보여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할 용의가 있다는 내용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에 화답하면서 새해 벽두부터 꽁꽁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녹여내는 데 적극적으로 시동을 거는 모습이다.

북한의 참가를 유도해 평창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러내고 남북관계 개선에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북한 대표단의 올림픽 파견과 당국회담 뜻을 밝힌 것은 평창동계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의 획기적 계기로 만들자는 우리의 제의에 호응한 것으로 평가하며 환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신년사가 나온 지 하루만에 문 대통령이 이를 반기고 나선 것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가 성사되기까지의 과정에 중요한 물꼬가 열렸다고 적극적으로 해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 위원장이 북한의 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만큼 북한 선수나 대표단을 평창 무대에 서게 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계획이 실현될 가능성이 한층 커진 셈이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개막일까지 한 달 남짓 남은 촉박한 일정 속에서 김 위원장의 유화적 제스처를 고리로 삼아 대화의 끈을 유지하면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성사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통일부와 문체부는 남북 대화를 신속히 복원하고 북한 대표단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후속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면서 각 정부 부처에도 ‘속도전’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대선후보 시절 최문순 강원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 금강산 육로를 통한 북한 선수단 참가, 북한 응원단의 속초항 입항, 금강산 온정각 일대에서 올림픽 전야제 개최 등의 구상을 논의한 바 있다.

올림픽 개막까지의 시간이 빠듯하게 남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어려운 구상도 있지만 김 위원장이 긍정적 메시지를 보내고 문 대통령도 이에 화답한 만큼 북한과 대화하면서 실행이 가능한 구상부터 검토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러내고 나면 이를 동력으로 삼아 북핵 문제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개선이 북핵 문제 해결과 따로 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 외교부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 문제 해결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도록 우방국·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미국 본토 전역이 우리의 핵 타격 사정권 안에 있다”고 하는 등 북핵 문제와 관련해 미국에 위협적 메시지를 내놨다.

김 위원장의 발언을 두고 국제사회에서는 북한이 대북 제재로 어려움을 겪는 현 상황을 한국과의 대화로 타개해 나가겠다는 의도를 보였다는 분석과 함께 남북 대화를 고리로 북미대화의 문을 열겠다는 의도를 담은 것이라는 해석을 제기한다.

발언의 수위가 높지만 어떤 식으로든 대화를 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만큼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로 한반도 긴장의 수위가 낮아지면 그다음 단계로 북핵 문제와 관련한 대화 테이블도 차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까지 추가적인 도발을 하지 않았을 때 가능한 이야기다.

문 대통령은 최근 미국 NBC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기간까지 도발을 멈추면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연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말한 ‘우방국·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의’도 한미 합동군사훈련 연기 등을 비롯한 한미 공조 등을 통해 북핵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