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국방위 “중대제안, 위장평화공세 아니다”

北 국방위 “중대제안, 위장평화공세 아니다”

입력 2014-01-24 00:00
업데이트 2014-01-24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개서한’에서 군사적 적대행위 중단조치 일방적 시행 시사

북한은 24일 국방위원회 이름으로 남한에 보내는 공개서한에서 지난 16일 내놓은 ‘중대제안’이 위장평화공세가 아니라면서 밝혔다.

국방위는 이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특명에 따른 남조선 당국과 여러 정당, 사회단체, 각계층 인민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우리의 중대제안은 결코 위장평화공세도, 동족을 대상으로 벌이는 선전심리전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북한의 이번 공개서한 발표는 남한 정부가 국방위 중대제안을 위장평화공세로 규정하며 사실상 거부하자 자신들의 입장을 재차 밝히면서 국내외적 지지를 이끌어 내려는 것으로 보인다.

신선호 유엔 주재 북한대사가 현지시간으로 24일 오전 11시(한국시간 25일 새벽 1시)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것도 같은 의도로 해석된다.

공개서한은 “우리는 이미 일방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자극이나 비방중상을 전면중지하는 길에 들어섰다”며 “우리의 중대제안은 결코 그 무슨 새로운 ‘도발’을 전제로 한 구실이나 마련하고 국제사회의 삐뚤어진 여론이나 바로잡기 위해 내놓은 명분 쌓기는 더욱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군사훈련 중지 요구와 관련해 “우리의 주장은 외세와 야합해 동족을 겨냥하고 벌이는 침략전쟁연습을 중지하라는 것”이라며 “그 연습마저 하고 싶다면 우리나라 영토나 영해, 영공을 벗어난 한적한 곳이나 미국에 건너가 하라고 했다”고 했다.

국방위는 “우리는 벌써 서해 5개섬 열점수역을 포함한 최전연(최전선)의 지상과 해상, 공중에서 상대방을 자극하는 모든 군사적 적대행위까지 전면중지하는 실천적인 조치들을 먼저 취하기로 했다”고 밝혀 후속 군사 조치가 이어질 것임을 거듭 시사했다.

또 핵무기 개발에 대해 “미국의 핵위협과 공갈로부터 나라와 민족을 지키기 위한 민족공동의 보검이지 동족을 해치기 위한 수단은 아니다”라며 “병진노선 역시 미국이 강요하는 핵참화로부터 나라의 평화를 지키기 위한 자위적 선택”이라면서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공개서한은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군사적 적대행위를 전면중지하는 것과 함께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상봉 분위기도 마련하고 금강산 관광도 재개하며 여러 가지 북남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하자는 것이 우리의 결심”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지난 16일 ‘남조선 당국에 보내는 중대제안’에서 ▲1월 30일부터 상호 비방중상 행위 중지 ▲상호 군사적 적대행위 전면중지 ▲핵재난 막기 위한 상호조치 등을 제안하고 “실천적인 행동을 먼저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고, 정부는 다음날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라”라고 요구하면서 북한의 ‘중대제안’을 거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