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검’으로 유무인 복합체계 구축 앞장

‘해검’으로 유무인 복합체계 구축 앞장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3-06-09 02:26
업데이트 2023-06-09 0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LIG넥스원이 개발한 ‘해검-2’는 수상뿐 아니라 수중 감시정찰을 동시에 연동·운용할 수 있다. LIG넥스원 제공
LIG넥스원이 개발한 ‘해검-2’는 수상뿐 아니라 수중 감시정찰을 동시에 연동·운용할 수 있다.
LIG넥스원 제공
무인수상정 개발을 주도해 온 LIG넥스원이 ‘해검 시리즈’를 앞세워 갈수록 복잡해질 미래전의 전투 양상과 병력자원 고갈 문제에 동시에 대응하기 위해 ‘해양의 수호자(Navy Sea GHOST·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구축에 나선다.

해군은 병력자원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유무인 복합체계를 하나의 대응방안으로 생각해 지난해 유무인 복합체계 종합발전계획인 ‘네이비 씨 고스트’를 발표했다. 이는 유인체계와 최첨단 기술기반의 무인체계가 조화된 ‘해양의 수호자’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수상·수중·공중 등 전 영역에서 초연결과 초지능을 기반으로 유무인 전력을 효과적으로 운용해 작전·임무수행 능력을 극대화하는 체계를 뜻한다.

해검-1, 2, 3, 5 개발에 참여한 LIG넥스원은 해군이 주도하는 ‘정찰용 무인수상정’ 연구개발사업 참여도 준비 중이다. 이 과정에서 LIG넥스원은 국방과학연구소, 해양기술연구원과 협업해 한·호주 국제공동연구과제로 기뢰전 운용에 활용하기 위한 무인수상정 ‘M-Hunter’를 개발 중이다.

LIG넥스원은 2018~2020년 사이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과제별 목표에 따라 감시정찰기능 강화, 무장기능 추가, 유무인 복합 기능 등이 확대 강화돼 운용 개념이 발전된 해검시리즈 국책과제를 수주하기도 했다.

‘해검-5’는 함에 탑재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전용 무인수상정이다. 의심스러운 표적이 모함 주변에서 발생하면 무인수상정은 모함에서 분리돼 유사시 장착된 무장으로 즉각 대응할 수 있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무인수상정이 우리 군에 전력화된다면 작전 운용이 어려운 악천후에도 24시간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하며 군의 완벽한 경계작전태세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2023-06-0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