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더 죽자 다른 늑대까지 안락사 논란…英동물원 “최후수단”

리더 죽자 다른 늑대까지 안락사 논란…英동물원 “최후수단”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3-29 15:50
업데이트 2023-03-29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합병증으로 고통받아 27일 안락사된 늑대 ‘로키’. 캠퍼다운 야생동물센터 페이스북
합병증으로 고통받아 27일 안락사된 늑대 ‘로키’.
캠퍼다운 야생동물센터 페이스북
스코틀랜드의 한 동물원이 무리의 리더 늑대가 합병증으로 고통받아 안락사되자 다른 네 마리의 늑대들도 안락사시켜 논란이 되고 있다.

영국 매체 미러는 28일(현지시간) 스코틀랜드의 동물원이 무리 리더인 늑대가 죽자 다른 늑대들도 안락사시켰다고 보도했다.

스코틀랜드 던디에 위치한 캠퍼다운 야생동물센터는 전날 “로키라는 이름의 수컷 늑대가 수술 합병증으로 고통을 받아 오늘 인도적으로 안락사됐다”며 “고통으로부터 동물을 구하기 위한 어려운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로키와 함께 무리생활을 했던 다른 네 마리의 늑대들도 같은 날 안락사 됐다.
이미지 확대
캠퍼다운 야생동물센터 페이스북
캠퍼다운 야생동물센터 페이스북
동물원 측은 “다른 늑대들이 불안하고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였다”면서 “이들 늑대들도 안락사한 것은 매우 슬픈 일이다. 최후의 수단이었고 우리 팀은 정말 가슴 아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늑대무리의 리더였던 로키는 지난 21일 수술을 받았다.

수술을 받기 위해 로키가 사라진 이후부터 다른 늑대들이 이상반응을 보이기 시작했고, 로키가 세상을 떠난 뒤 동물원 측은 다른 늑대들에 대해서도 안락사 결정을 내린 것이다.

지난 23일 동물원은 “늑대가 정상적인 행동을 재개할 때까지 폐쇄된 상태로 유지될 것”이라고 공지한 바 있다.

미러에 따르면 로키의 죽음과 다른 네 마리 늑대의 죽음 사이 정확히 몇 시간이 흘렀는지 명확하지 않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캠퍼다운 야생동물센터 페이스북
캠퍼다운 야생동물센터 페이스북
SNS 이용자들은 “왜 다른 늑대들까지 안락사해야 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모두 안락사시킨 것에 실망했다” “다른 늑대들이 적응하고 슬퍼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적응 기간은 얼마 동안이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 이용자는 동물원이 올린 늑대들 사진에 “이 건강한 늑대들을 죽였다고? 어떤 식으로든 늑대들을 안락사시킨 것은 이상하고 나쁜 결정이었다”라고 댓글을 달기도 했다.

늑대는 집단생활 내 유대가 매우 강한 동물로 집단 구성원이 죽으면 애도를 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