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집권 2년차 앞둔 대대적 신년 특사…MB 사면, 김경수 잔형 면제만

尹, 집권 2년차 앞둔 대대적 신년 특사…MB 사면, 김경수 잔형 면제만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2-12-27 17:51
업데이트 2022-12-27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연루인사 대거 사면
보수 대통합 시도…野 ‘적폐세력 대방출’반발
尹, “각계의견 수렴 신중히 대상·범위 결정”

이명박 전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를 앞둔 27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비롯해 정치인과 공직자에 대한 대대적인 특별사면·복권을 단행했다. 윤 대통령은 특사를 통한 ‘통합’을 강조했지만 국정농단 연루자 등 여권 인사가 대거 포함되면서 야당에서는 ‘적폐 세력 대방출’이라고 반발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전 대통령을 포함해 정치인 9명, 공직자 66명 등 총 1373명이 특사 명단에 올랐다고 밝혔다. 대상자들은 28일 0시로 사면됐다. 형 집행정지 상태로 서울대병원에 입원 중이던 이 전 대통령은 잔여 형기 15년과 미납 벌금 82억원이 면제·복권됐다. 반면 김 전 지사는 잔여 형기 5개월이 면제됐지만 복권 대상에는 포함되지 못해 공직선거법상 5년간 선거 출마가 불가능하다.

박근혜 정부 인사로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박준우 전 정무수석, 조윤선 전 정무수석, 우병우 전 민정수석, 조원동 전 경제수석 등이 복권됐다.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린 안봉근·이재만·정호성 전 비서관과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 등도 사면됐다.
이미지 확대
김경수 전 경남지사 창원교도소 수감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2021년 7월 26일 창원교도소에 출석해 수감에 앞서 교도소 정문앞에서 도민들에게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 창원교도소 수감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2021년 7월 26일 창원교도소에 출석해 수감에 앞서 교도소 정문앞에서 도민들에게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인사로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잔형 감형 대상이 돼 잔여 형기가 절반으로 줄어 약 3년 뒤 출소하게 됐다.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 등은 형 선고 실효와 함께 복권됐고, 현 정부 인사인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도 형 선고 효력을 없앴다. 야권 인사로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신계륜 전 민주당 의원 등이 복권됐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각계 의견을 수렴해 신중하게 대상과 범위를 결정했다”며 “이번 사면을 통해 국력을 하나로 모아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강윤혁·이혜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