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리 시내서 ‘외국인 겨냥’ 총기 난사…3명 사망

파리 시내서 ‘외국인 겨냥’ 총기 난사…3명 사망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2-24 08:09
업데이트 2022-12-24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쿠르드족 문화센터 인근서 총격 사건
69세 백인 용의자…과거 이주민 텐트촌 공격
마크롱 “끔찍한 공격”

대낮에 총격이 발생한 프랑스 파리 10구의 거리. 2022.12.24 로이터연합뉴스
대낮에 총격이 발생한 프랑스 파리 10구의 거리. 2022.12.24 로이터연합뉴스
대낮 프랑스 파리 중심부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3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사건은 2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번화가에 있는 쿠르드족 문화센터 인근에서 발생했다. 사망한 3명 중 2명은 문화센터 앞에서, 다른 1명은 식당에서 변을 당했다. 부상자 3명 중 1명은 중환자실에서 치료받고 있다.

● 용의자 ‘백인남성’…이주민 텐트촌 공격 전력
현장에서 체포된 용의자는 체포 과정에서 얼굴을 다쳐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69세 백인 남성인 용의자는 프랑스철도공사(SNCF) 기관사로 일하다 은퇴했다. 그는 과거 이주민이 거주하는 텐트촌을 공격한 전력이 있어 이번 총격 사건이 인종 차별적인 이유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용의자는 이날 정오쯤 파리 10구에 있는 쿠르드족 문화센터와 인근 식당, 미용실에서 사람들을 향해 총을 쏜 혐의를 받는다. 파리 10구는 쿠르드족이 많이 모여 사는 지역이다. 총격 사건이 발생한 문화센터에는 쿠르드족의 정착 등을 지원하는 자선단체가 입주해있다.

파리 2구 자택에 거주하고 있는 용의자는 스포츠 클럽 사격장에 다니고 있었으며, 정부에 신고한 총기를 여러 정 소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용의자는 2021년 12월 파리 12구 베르시 공원에 있는 이주민 텐트촌에서 흉기를 휘둘러 최소 2명을 다치게 한 혐의로 수감됐다가 최근 보석으로 풀려났다.

● “분명히 외국인 표적”
경찰 조직을 총괄하는 제랄드 다르마냉 내무부 장관은 “(용의자는) 분명히 외국인을 표적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쿠르드족을 노린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했다.

다르마냉 장관은 “단독 범행임을 확인했다”면서 “용의자가 프랑스 정보당국이 관리하는 위험인물 명단이나, 최근에 해산한 극우 단체 회원 명단에 없는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트위터에 “프랑스에 있는 쿠르드족이 파리 중심부에서 끔찍한 공격의 대상이 됐다”며 유족을 위로하고, 관계 당국에 감사하는 글을 게재했다.

이웃 나라 독일의 올라프 숄츠 총리도 트위터를 통해 “끔찍한 일이 오늘 파리와 프랑스를 뒤흔들어 놨다”며 애도를 표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