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與 공세에 “이부망천 잊었나” 안철수 “연고 없는 곳 출마 옳지 않다”

이재명 與 공세에 “이부망천 잊었나” 안철수 “연고 없는 곳 출마 옳지 않다”

김가현 기자
김가현,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5-12 20:40
업데이트 2022-05-13 0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양을·분당갑 각각 후보등록

6·1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등록 첫날인 12일 인천 계양을·성남 분당갑 보궐선거에 각각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후보 등록을 마쳤다. 대선 후보였던 거물급 정치인들이 대선 이후 두 달 만에 선거에 재출마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날 대리인을 통해 인천 계양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마친 이 후보는 민주당 인천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준비된 후보들의 선거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판단이 가장 컸다”고 인천 출마 이유를 밝혔다. 자신의 인천 출마에 대한 국민의힘 공세에는 “적반하장·후안무치 행태”라고 맞받았다.

국민의힘 측이 과거 이 후보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인천 출마를 거부한 것을 두고 공격한 데 대해선 “과거 ‘이부망천’(서울 살다 이혼하면 부천 가고 망하면 인천 간다는 뜻) 얘기로 인천을 폄훼한 사람이 국민의힘 아니었느냐”고 반발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아직까지는 지켜보는 입장”이라며 말을 아꼈다.

안 후보는 이날 직접 후보 등록을 하며 이 후보의 계양을 출마를 다시 한번 정조준했다. 안 후보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선관위에서 후보 등록 후 “전혀 연고가 없는 곳에서 출마하는 것은 옳지 않은 정치적 태도”라며 “지역 곳곳을 알고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를 잘 파악하고, 또 (지역 발전) 의지와 애정이 있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안 후보는 자신이 19·20대 국회의원을 지낸 서울 노원병에서 분당갑으로 지역구를 옮긴 것과 관련해선 “판교가 처음 IT밸리가 됐을 때 가장 먼저 사옥을 지은 곳이 바로 안랩”이라며 “지금의 판교가 한국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리는 데 나름대로 큰 공헌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가현 기자
손지은 기자
2022-05-13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