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들 사명 변경 열풍…신사업 육성 의지 담아

기업들 사명 변경 열풍…신사업 육성 의지 담아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04-02 08:39
업데이트 2022-04-02 0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기주총 시즌을 맞아 기업들이 잇따라 회사 이름을 바꾸는 열풍이 거세다. 특히 기업들이 최신 트렌드에 맞게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특정 분야로 국한된 사명에서 벗어나 신사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일부 사명은 자회사나 제품 이름과 거의 같아 발생하는 혼돈을 줄이고자 회사 명칭을 새롭게 했다.
한화토탈은 1일 사명을 ‘한화토탈에너지스(Hanwha TotalEnergies)’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사명 변경은 주주사인 토탈에너지스(TotalEnergies)가 자사의 새 사명을 관계사에 적용하는 정책에 따라 이뤄졌다. 이 회사는 한화와 프랑스 기업 토탈에너지스가 50대 50의 지분을 보유한 합작회사다. 화학에너지기업인 토탈에너지스는 지난해 5월 “기후변화에 직면한 지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종합 에너지기업으로 변신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기존의 ‘토탈’에서 현재의 토탈에너지스로 변경했다.
이미지 확대
포스코터미널은 이날부터 ‘포스코플루우(POSCO FLOW)’로 바꾸고 새롭게 출발했다. 포스코그룹의 물류통합업무를 담당하는 회사로 재탄생한 포스코터미날은 기존 사명으로는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을 담기 어렵다고 판단해 포스코플로우라는 새로운 사명을 채택했다고 회사 측이 설명했다. 또 ‘친환경, 스마트 물류기업으로서 상생활동을 통해 물류산업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는 기업’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포스코그룹의 또다른 자회사 포스코 강판은 지난 21일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포스코 스틸리온(POSCO STEELEON)’으로 개명했다. 포스코 강판이라는 명칭은 ‘포스코의 판재류의 한 제품’으로 오인받는 경우가 많아 사명 변경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새 이름 포스코스틸리온은 Steel+Complete+Iron의 합성어로,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소재에 도금, 도장 등 표면 처리를 통해 철을 완성하는 위치에 있는 포스코스틸리온의 특성을 반영했다고 회사 측이 설명했다.
두산중공업도 지난달 29일 주주총회를 거쳐 회사 명칭을 ‘두산에너빌리티’(Doosan Enerbility)로 확정했다. 회사 측은 에너빌리티’(Enerbility)는 ‘에너지(Energy)’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를 결합한 합성어로, 그 결합을 가능하게 한다는 ‘Enable’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가 하는 사업의 본질적인 핵심 가치를 표현하면서, 두산에너빌리티가 만드는 에너지 기술로 인류의 삶은 더 윤택해지고 동시에 지구는 더욱 청정해 지도록 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강조했다.사명 변경은 2001년 한국중공업에서 두산중공업으로 바뀐 지 21년만이다. 두산중공업은 사명 변경을 계기로 올해를 재도약 원년으로 삼아 새롭게 출발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지주 역시 지난달 28일 열린 주총에서 새 사명으로 ‘HD현대’로 확정했다. 회사 측은 “새 사명 HD현대는 ‘인간이 가진 역동적인 에너지(Human Dynamics)’로 ‘인류의 꿈(Human Dreams)’을 실현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제조업 중심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투자 지주회사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미래사업 분야의 신성장 동력을 적극적으로 발굴·육성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에는 지주회사인 현대중공업지주와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이 있어 혼란을 일으켰다.



이기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