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6 ‘유럽 올해의 차’… 한국 브랜드 사상 첫 수상

기아 EV6 ‘유럽 올해의 차’… 한국 브랜드 사상 첫 수상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03-01 17:54
업데이트 2022-03-02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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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초고속 충전 등 호평
유럽서 1만 1000여대 판매
현대차 아이오닉5 최종 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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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유럽 올해의 차’ 심사위원장인 프랑크 얀센이 2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온라인 시상식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된 기아의 전용 전기차 EV6 앞에서 트로피를 들어 보이고 있다. 국내외 자동차 상을 휩쓸고 있는 EV6는 지난해 8월 출시 이후 3만 2000여대(내수 1만 1000대, 수출 2만 1000대)가 팔리며 예상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제네바 EPA 연합뉴스
‘2022 유럽 올해의 차’ 심사위원장인 프랑크 얀센이 2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온라인 시상식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된 기아의 전용 전기차 EV6 앞에서 트로피를 들어 보이고 있다. 국내외 자동차 상을 휩쓸고 있는 EV6는 지난해 8월 출시 이후 3만 2000여대(내수 1만 1000대, 수출 2만 1000대)가 팔리며 예상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제네바 EPA 연합뉴스
기아의 전기차 EV6가 한국 브랜드 최초로 ‘유럽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기아를 비롯해 현대차그룹의 브랜드 전동화 전략 방향성과 전기차 경쟁력을 자동차 본고장인 유럽에서 입증받았다는 평가다.

기아는 2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22 유럽 올해의 차’ 온라인 시상식에서 EV6가 최고상인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1964년 첫 시상이 시작된 유럽 올해의 차는 미국의 ‘북미 올해의 차’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꼽힌다. 올해의 수상차는 유럽 23개국의 자동차 전문기자 61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전문 심사와 투표를 통해 선정했다.

EV6는 최종 후보였던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와 쿠프라 본, 포드 머스탱 마하-E, 푸조 308, 르노 메간 E-테크, 스코다 엔야크 iV 등을 제치고 최고의 영예를 안았다. 아이오닉5는 최종 3위에 올랐다.

심사위원들은 EV6에 대해 “대용량 배터리, 초고속 충전, 에너지 효율성의 조화가 인상 깊었다”고 호평했다. 넓은 실내 공간과 잘 마감된 승객 좌석, 날렵한 주행감 등도 심사평으로 거론됐다.

그동안 현대차·기아 등 한국 자동차 모델은 ‘북미 올해의 차’ 등에 선정된 적은 있지만 유럽 올해의 차와는 한 번도 인연이 닿지 않았다. 지금까지는 내연기관 모델인 기아 씨드(2008년, 2019년), 스팅어(2018년) 등이 유럽 올해의 차 최종 후보에 오른 바 있다.

한편 EV6는 지난해 10월 유럽 판매가 시작된 이래 올해 1월까지 1만 1302대가 판매됐다. 또 ‘2022 아일랜드 올해의 차’, ‘2022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 1위’를 수상했다.

EV6는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적용했으며 2900㎜의 휠베이스(앞바퀴 중심과 뒷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가 제공하는 넓은 실내공간,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기능(V2L), 18분 만에 배터리 용량을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 시스템 등을 갖췄다.
명희진 기자
2022-03-02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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