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음도 ‘뉴스 알고리즘 추천·랭킹’ 내년부터 전면 폐지

다음도 ‘뉴스 알고리즘 추천·랭킹’ 내년부터 전면 폐지

나상현 기자
입력 2021-11-24 22:40
업데이트 2021-11-25 0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앞두고 정치 편향 논란 불식
카카오 콘텐츠 서비스 ‘뷰’로 대체

카카오가 내년부터 다음뉴스의 알고리즘 추천을 전면 폐지하고 구독형 모델로 전환하기로 했다. 대선을 앞두고 뉴스 노출의 정치적 편향성 논란을 씻어 내기 위한 변화로 해석된다.

카카오는 24일 콘텐츠 제휴 언론사를 대상으로 다음뉴스 서비스 개편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하고 내년 초 알고리즘 추천과 랭킹 방식 뉴스 서비스를 모두 종료한다고 밝혔다. 현재 다음뉴스는 인공지능(AI) 기반 알고리즘이 추천한 뉴스를 노출하고, 조회수·열독률·댓글 등에 따라 매겨진 랭킹도 공개하고 있다.

개편이 이뤄지면 다음 첫 화면에선 기존의 알고리즘 추천 뉴스가 모두 사라지고, 카카오의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인 ‘뷰’가 들어선다. 이미 지난 8월부터 카카오톡 앱에 적용된 뷰는 이용자들이 편집자가 되어 뉴스·영상·음악·블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드’ 형태로 발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자는 ‘마이뷰’ 탭을 통해 구독한 채널의 보드만 모아 볼 수 있고, 언론사들이 직접 순서를 편집한 뉴스 보드가 노출되는 ‘발견’ 탭과 ‘뉴스’ 탭을 통해 추가로 원하는 보드를 구독해 볼 수 있다. 기사는 각 언론사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아웃링크’ 형태로 제공된다.

카카오는 내년 1월 중순에 모바일 다음에, 내년 상반기에 PC 다음에 개편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은 선거철마다 불거지는 포털 뉴스의 정치적 편향성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5월 다음·네이버 등 포털기사 배열 알고리즘 구성요소와 배치 기준을 공개하도록 하는 ‘포털 알고리즘 공개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는 지난 8월 ‘네이버뉴스 2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발족해 AI 기반의 마이뉴스, 뉴스홈 클러스터링, 뉴스검색 등에 대해 알고리즘을 외부 전문가들에게 검토받기로 했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21-11-25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