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간에 남은 중국인 “탈레반은 경찰처럼 돈달라고 안했다”

아프간에 남은 중국인 “탈레반은 경찰처럼 돈달라고 안했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8-30 20:56
업데이트 2021-08-31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외교부, 미국과 국제사회가 탈레반을 도와야 한다고 호소

아프가니스탄 학생들이 30일 카불의 중학교에 등교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학생들이 30일 카불의 중학교에 등교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8월 31일이 데드라인으로 정해진 미군의 철수로 혼란에 빠진 아프가니스탄에 대해 중국이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도움을 호소하고 나섰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30일 왕이 중국 외교부 장관이 전날 자신의 카운터 파트너인 안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과 전화통화를 했다고 보도했다.

통화에서 왕 장관은 국제사회가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과 소통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아프간에 경제적, 인도적인 원조를 해서 새로운 탈레반 체제가 정상적인 정부 기구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왕 장관은 주장했다.

중국은 탈레반을 아프간의 합법적 정부로 공식 승인한 적은 없지만, 처음으로 탈레반과 소통을 한 국가 가운데 하나다. 지난 7월 탈레반의 지도자가 중국 톈진에서 왕 장관의 초청으로 회담을 가진 바 있다.

지난 4년간 아프간에서 보석, 의약품 무역업자로 일한 중국인 위용(48)은 아직 수도 카불에 남아있다. 중국은 탈레반을 정식으로 인정하지는 않았지만, 대사관을 철수하지도 않았다.

위용은 “사업은 중단된 상태”라면서 “탈레반은 경제가 예전과 같을 것이라고 하지만 이는 중국 정부가 탈레반을 인정하느냐에 달렸다”라고 말했다.
미국 델라웨어 도버 공군 기지에서 29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사망한 미군의 유해를 맞고 있다. 지난 26일 카불 공항의 자살폭탄 테러로 미군 13명이 사망했다. AFP 연합뉴스
미국 델라웨어 도버 공군 기지에서 29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사망한 미군의 유해를 맞고 있다. 지난 26일 카불 공항의 자살폭탄 테러로 미군 13명이 사망했다. AFP 연합뉴스
그는 “최소한 카불에 있는 탈레반은 규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음식이 부족해도 도둑질을 하지는 않는다”면서 “현재 탈레반은 그들이 선언한 정책을 잘 시행하고 있는듯 하지만, 언제까지 갈 지는 모르겠다”고 전했다.

위용은 중국이 탈레반을 정식 정부로 승인하기만 하면, 전쟁 직후 국가에는 기회가 넘쳐난다고 덧붙였다. 게다가 아프간은 광물이 풍부하지만 거의 손을 대지 않아 탈레반이 광업을 지원하면 자신이 중국에 팔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카불 미용실 외벽에 걸린 여성 사진의 눈과 입을 검정색과 흰색 스프레이로 가린 것은 상점 주인들 스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탈레반이 아프간을 다스릴때 여성은 공공장소에서 얼굴을 드러낼수 없었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부르카란 천으로 가려야만 했기 때문이다.

역시 카불에 남아있는 중국 아랍 경제 무역 진흥회장 위밍휘도 탈레반이 차이나타운을 찾아와 어려운 점이 있으면 말하라 했다고 밝혔다. 그는 아프간에서 20년 이상 사업을 했다.

위밍휘는 “탈레반은 마을을 질서있게 유지하도록 도우려한다고 했으며 과거 경찰처럼 돈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고, 음식을 줄 필요도 없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상점들은 혼란중에 벌어질수 있는 절도와 약탈을 피하기 위해서 스스로 문을 닫고 있다. 탈레반은 20년 전과는 다를 것이라고 강조하며, 여성들의 권리와 언론의 자유도 보장할 것이라 주장했다.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에 따르면, 중국과 아프간 사이 교역액은 올 상반기 3억달러(약 3500억원)였으며, 이는 전년보다 44% 증가한 규모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