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늦가을 재유행할 것… 경증환자 생활치료센터 확대해야”

“코로나 늦가을 재유행할 것… 경증환자 생활치료센터 확대해야”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0-04-29 23:14
업데이트 2020-04-30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지환 감염병원센터장 ‘2차 대비’ 주장 “유행 장기간… 환자 더 많이 발생할 우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운영 센터장
발언하는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운영 센터장 29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운영 센터장(왼쪽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방 센터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고임석 국립중앙의료원 진료부원장 2020.4.29
연합뉴스
중앙임상위 “경증 1737명 더 악화 안 돼”
입원 2주 중증도 악화 비율 0.7% 불과

“현재 검사법의 신뢰도·정확도 올려야… 생활방역 전환 이행속도 전향적 검토”

신종감염병중앙임상위원회가 올가을 코로나19 재유행이 예상된다며 경증환자를 수용하는 생활치료센터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은 29일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는 (지난해) 늦겨울부터 유행을 시작했는데, 올해는 늦가을에 유행할 것”이라며 “유행도 장기간 되고 환자도 더 많이 발생할 우려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집중적 준비가 필요한 것 중 하나로 병상 확보를 꼽았다. 방 센터장은 “재유행 사태가 발생하면 병상이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병원에서 위급한 환자들이 치료를 못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증치료로 지켜볼 경증환자는 빨리 퇴원시키고 필요한 사람을 입원시켜야 한다”며 경증 치료센터의 궁극적인 확대를 주장했다. 병원이 아닌 생활치료센터 등 격리시설에서 경과를 관찰해도 된다는 의견이다.

중앙임상위가 이날 공개한 ‘코로나19 환자임상정보시스템 등록 환자 추적 관찰 결과’도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한다. 통계에 따르면 입원일로부터는 2일째, 코로나19 증상 발생일로부터는 7일째 경증이었던 환자 1737명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도 임상적으로 악화하지 않았다. 이들 중 입원 2주 경과 시 중증도가 악화한 비율은 0.7%에 불과했다.

코로나19의 치명도를 정확히 분석해야 재유행에 맞춤형 대비를 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은 “만약 인구 면역도 조사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실제 감염이 됐던 사람이 10배 많다면 치명률은 10분의1로 떨어지는 셈”이라면서 “다음번 유행 시 2% 치사율을 가진 전염병 대응과 0.05%에 불과한 치사율을 가진 전염병 대응은 다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 개발된 검사법의 신뢰도와 정확도를 올리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오 위원장은 밝혔다.

한편 중앙임상위는 코로나19 완치 뒤 다시 양성 판정을 받는 사례는 진단검사의 기술적 한계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오 위원장은 “재양성 사례는 대부분 죽은 바이러스의 RNA(리보핵산·유전물질의 일종)가 검출된 것이고, 이것이 완치자의 세포 속에 남아 있다가 검사과정에서 증폭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재양성 사례의 원인으로 바이러스가 환자 몸속에 남아 있다가 ‘재활성화’되는 것과 같은 바이러스에 다시 감염되는 ‘재감염’ 등이 꼽혀 왔다. 중앙임상위는 다음달 5일까지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로 전환하는 데 있어 “(충분한 숙의를 전제로) 이행 속도를 좀더 전향적으로 검토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04-3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