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SPN “한국 프로야구 영상 공짜로 달라”

ESPN “한국 프로야구 영상 공짜로 달라”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4-23 20:52
업데이트 2020-04-24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리한 요구에 중계권 협상 교착상태

미국 스포츠 전문 방송사 ESPN의 문의로 이슈가 된 국내 프로야구 중계권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다. ESPN이 공짜로 영상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판권을 가진 업체는 난색을 표했다. 팬들과 미국 내 다른 매체는 ESPN에 대한 비판을 쏟아 냈다.
이미지 확대
마음만 급한 포수
마음만 급한 포수 다음달 5일 개막을 앞둔 프로야구가 구단 간 당일치기 연습경기로 시즌 개막을 준비하는 가운데 지난 21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두산 베어스와 키움 히어로즈의 맞대결에서 2회 말 두산 국해성의 희생플라이 때 3루 주자 박세혁이 홈으로 쇄도하고 있다.
뉴스1
한국프로야구가 다음달 5일 개막을 확정하면서 미국 현지에서는 관심이 더 커졌다. 이미 구단 간 연습경기 소식을 몇몇 미국 야구기자들이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알리며 ‘한국은 야구를 한다’는 사실이 화제가 됐다.

ESPN은 한발 더 나아가 중계권을 문의했다. 코로나19로 메이저리그(MLB) 개막이 연기된 상황에서 야구에 대한 팬들의 갈증을 달래 주기 위해서다. 그러나 ESPN은 한국야구 해외 판권을 지닌 에이클라에 ‘무료’로 영상을 제공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이클라는 위성 전송, 자막 제작 등에 비용이 들고 신규 인력 투입에 장비 구매까지 필요한 상황이라 어렵다는 입장이다. ESPN은 ‘중계 시작 뒤 광고·스폰서십 등 수익이 발생하면 추후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방안’도 제시했지만 이 또한 에이클라로선 초기 비용 부담이 커 받아들이기 힘들다.

KBO는 무관중 개막으로 인해 재정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해외시장 개척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정당한 대가 없는 콘텐츠 제공은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KBO 관계자는 “한국야구를 ‘무료 콘텐츠’로 인식하면 협상을 진행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미국의 또 다른 방송사 NBC는 “말할 것도 없이 실망스럽다”고 ESPN을 비판하면서 “원만한 타협점을 찾기를 바란다”고 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0-04-24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