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관중 스포츠 OK” 성큼 다가온 프로야구 개막

“무관중 스포츠 OK” 성큼 다가온 프로야구 개막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4-19 17:25
업데이트 2020-04-19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세균 총리, 일부 제한 완화 조치 발표
무관중 실외 스포츠 허용에 개막 청신호
KBO도 본격 준비… 21일 이사회 결정
지난해 두산과 키움의 한국시리즈 경기가 열리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두산과 키움의 한국시리즈 경기가 열리는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되 무관중 경기를 전제로 실외 스포츠 등은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로 하면서 5월 초를 목표로 했던 프로야구 개막에 청신호가 켜졌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가진 코로나19 대응 관련 브리핑을 통해 “5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을 유지하면서 일부제한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여러가지 완화 사례를 밝히며 “야외 스포츠도 무관중 경기와 같이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해 프로야구가 대만 리그처럼 무관중으로나마 개막을 할 가능성이 커졌다.

그동안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정부가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함에 따라 리그 개막을 몇 차례 연기해왔다. 지난 14일에 긴급 이사회가 소집됐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진행중임을 감안해 21일 다시 이사회를 열고 개막일을 결정하기로 했다.

정부가 제한 완화 방침을 밝힘에 따라 프로야구로서는 가장 큰 산을 넘었다. 그동안 KBO는 실행위원회(단장회의)와 이사회를 번갈아가며 개최해 리그 개막 연기에 따른 다양한 대응책을 모색해왔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경기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할 경우에 대비해 경기수를 줄이는 방안도 검토됐다.

류대환 KBO 사무총장은 “21일에 이사회에서 5월 초에 개막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KBO도 무관중 경기로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었으니 일단 무관중으로 개막하고 점진적으로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관중수를 10%, 20%로 조금씩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할 것 같다”고 했다. 류 사무총장은 “선수들의 방역 관리 부분은 철저하게 관리해서 올해 일정을 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는 이날 신규 확진환자가 8명 증가하는데 그치며 확연히 안정세에 접어든 분위기다. KBO도 지난 17일 경기 중 그라운드와 더그아웃을 제외한 구역에서의 마스크 착용, 악수 자제 등의 권고사항이 담긴 코로나19대응 매뉴얼을 발표하며 본격적으로 개막을 준비해온 만큼 코로나19의 터널을 지나 프로야구를 보게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