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WHO, 말꼬리 잡지 마라” 이메일 공개하며 발끈

대만 “WHO, 말꼬리 잡지 마라” 이메일 공개하며 발끈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4-12 15:47
업데이트 2020-04-12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첸시청 대만 보건부 장관이 11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2019년 12월 31일 세계보건기구에 보낸 영문 이메일을 공개하며 WHO에 말꼬리 잡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 대만중앙유행병지휘센터 제공
첸시청 대만 보건부 장관이 11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2019년 12월 31일 세계보건기구에 보낸 영문 이메일을 공개하며 WHO에 말꼬리 잡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 대만중앙유행병지휘센터 제공
코로나19 대응에 모범적인 대만이 세계보건기구(WHO)를 작심하고 비판에 나섰다. 대만이 11일 코로나19와 관련해 WHO에 인간 대 인간의 전파 가능성을 질의했던 이메일까지 공개하면서 “WHO는 말꼬리를 잡지 마라”고 공격했다.

첸시청 대만 보건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WHO에 지난해 12월 31일 보낸 영문 이메일을 공개하면서 “중국 우한에서 최소 7명의 ‘비정형(atypical) 폐렴 환자’가 보고됐다는 새로운 소식이 오늘(12월 31일) 들어왔다”는 내용을 읽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메일은 “(중국 우한) 보건 당국은 환자들을 격리해 조사, 치료 중인데 사스는 원인이 아니라고 밝혔다”고도 전했다. 이런 이메일 질의에 대해 WHO가 답변하지도 않았다고 덧붙였다.

첸 장관은 또 중국을 향해선 초기 환자 7명 관련 WHO에 보고했는지도 물었다.

대만이 이날 UN 기구에 보낸 외교 문서 격인 이메일까지 공개하면서 공격에 나선 것은 WHO가 대만의 인간 전염을 경고했다는 주장이 허위라고 발표한 것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앞서 WHO는 이날 성명에서 “대만의 주장은 허위이며,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에 대한 공개적인 인종 차별”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발끈한 대만이 이날 전격적으로 지난해 12월 31일 WHO에 보낸 영문 이메일을 공개한 것이다. 이메일에는 ‘인간 대 인간 감염’의 직접적인 언급은 없다. 이에 대해 대만은 “강력하게 암시했다”고 주장한다. 첸 장관은 “환자가 격리되어서 치료받는 것이 경고가 아니라면 도대체 무엇이 경고냐”고 반문했다. 첸 장관 또 “의료 전문가라면 격리가 어떤 상황인지 다 안다”며 WHO는 말꼬리를 물고 늘어지지 말라고 일갈했다. 대만 중앙유행병지휘센터는 비정형 폐렴이란 중국에서 인간에서 인간으로 전파 가능성이 있는 급성호흡기증후군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대만은 중국의 집요한 반대에 WHO에 가입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은 1월 20일 코로나19의 인간 전파를 확인했다. 하지만 WHO는 1월 14일에도 트위터를 통해 인간 대 인간의 전파 증거가 없다고 전세계에 알렸다.

대만은 WHO에 질의 서한을 보내는 2019년 12월 31일 중국 우한에서 들어오는 항공기 탑승자 모두에 대해 검사를 시작했다. 또 1월 2일 긴급상황실을 운영하다 같은달 20일 중앙유행병지휘센터를 설치하고 본격 대응에 나섰다. 나흘 뒤인 1월 24일 마스크 수출을 금지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인구 2400만의 대만에서는 이날 현재 코로나19 확진자 385명에 사망자 6명을 기록하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