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전화로 우세 점쳤다 뒤집혔던 2016년 총선

집전화로 우세 점쳤다 뒤집혔던 2016년 총선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04-08 22:50
업데이트 2020-04-09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휴대전화 안심번호 여론조사 괜찮을까

2016년 20대 총선 당시 모든 여론조사는 새누리당(현 미래통합당)의 과반 승리를 예측했으나 결과는 이를 뒤집고 더불어민주당이 1등을 차지했다. 당시 대부분의 조사는 집전화로 이뤄졌다. 안심번호 도입으로 휴대전화(무선) 비중이 높아진 이번 총선 여론조사에서는 반대로 민주당이 우세를 점하고 있다. 과연 이번에는 제대로 예측할 수 있을까.

●집전화 조사 부정확 여론에 새로 적용

휴대전화 가입자가 유선전화 가입자의 4배에 이르는 데도 여전히 집전화로만 여론조사를 하는 것이 정확하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17년 안심번호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해 휴대전화 조사를 가능하도록 했다. 유선전화는 지역번호를 통해 지역구를 추정,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조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응답자가 대체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긴 노년층이나 자영업자 응답률이 높을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보수적 여론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안심번호는 여론조사 기관이 통신사에 비용을 지불하고 성별·연령별·지역별로 구분된 휴대전화 번호를 가상번호 형태로 받는 것으로, 성별이나 연령 정보가 없는 집전화와 달리 사전에 인구 비율대로 모집단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총선 여론조사는 대체적으로 집전화 조사 비중이 10~30% 수준으로 줄고 휴대전화 조사가 80% 안팎으로 크게 늘어났다.

그러나 업계에선 이 또한 비슷한 한계를 갖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안심번호를 이용할 경우 응답자가 여론조사임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층만 응하는 경향이 있고 세대별 투표율 가중치를 줄 수 없어 투표율이 높은 고연령대 투표 성향이 실제보다 낮게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절반 이상 거부해 모집단 왜곡 여전”

김대진 조원씨앤아이(C&I) 대표는 “모집단은 불특정 다수, 동시간대, 여론조사라는 것을 사전에 인지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해야 하는데 안심번호는 스팸으로 인식하고 아예 전화를 받지 않는 사람이 많다”면서 “절반 이상이 전화를 받지 않으면 모집단에 왜곡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는 “여론조사 응답자 중에는 실제 투표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고 투표율도 20·30대보다 고연령층이 높은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인구 비율대로만 결과를 발표할 수 있기 때문에 고령층 지지율이 높은 보수 쪽에서 여론조사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0-04-0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