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1타 강사’/전경하 논설위원

[씨줄날줄] ‘1타 강사’/전경하 논설위원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20-03-31 17:30
업데이트 2020-04-01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는 학교 시험기간이 아닌 주말이나 방학에는 새벽부터 붐빈다. 유명 스타강사인 이른바 ‘1타 강사’(수강생이 가장 많은 강사) 강의에 자녀를 등록시키려고 학부모들이 줄을 서기 때문이다. 때론 줄서기 아르바이트를 쓰기도 한다. 학원들은 온라인으로 신청받을 경우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려 접속조차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우려해 현장접수를 고집한다. 학부모들도 이에 동의해 새벽부터 줄을 선다. 필수품은 앉아서 쉴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의자와 지루함을 해결할 스마트폰이다.

1타 강사는 수업을 쉽게 가르칠 뿐만 아니라 강의를 재미있게 끌어가 수강생의 몰입도가 높다. 이들은 인터넷강의도 하지만 현장강의에서 더 많은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과 소통한다. 1타 강사는 자신의 강의를 듣고 명문대에 다니는 대학생들을 조교로 쓰는데 이들이 학생들을 관리한다. 그래서 학부모와 학생들은 현장강의를 선호한다. 학원들은 1타 강사를 ‘모셔야’ 인터넷강의는 물론 다른 강의 판매가 쉽다.

1타 강사가 꼭 대입 수험생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해외 유명 대학원, 특히 경영대학원에 입학하려면 GMAT이나 GRE 등의 성적이 필요하다. 영어실력은 있으나 문제풀이 요령이 없는 학생들은 성적이 잘 나오는 부분만 중점적으로 가르쳐 주는 학원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국내외 입학을 위해 특정 과목의 성적을 요구하는 교육기관이 있는 한 수험생의 요구에 맞춰주는 1타 강사는 어디든 꼭 있다. 대입 준비가 아니면 등록 경쟁이 덜할 뿐이다.

김영편입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던 강사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강사의 가족이 지난 18일 유럽에서 귀국해 최근 확진판정을 받았는데 강사는 마스크 없이 강의를 했다. 세 차례 강의에 참여한 120여명의 수강생이 확진 여부를 기다리고 있다. 수강생들은 마스크를 착용했단다.

정부가 사설학원에 휴원을 권고하지만 학원도 수강생도 좌불안석이다. 학원은 수강료는 줄지만 임대료 등 경비는 그대로여서 경제적 손실이 크다. 실력 향상이 중요한 수강생에게 코로나19는 남의 일일 수도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면 1타 강사를 찾는 수강생이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더 늘어날 것이다. 교육부의 갈팡질팡한 학사일정 조정으로 학생들의 학습역량에 대한 우려는 커졌고, 올해 대입에서 수능 성적만 따지는 정시 비중은 늘었기 때문이다. ‘줄어든 방학의 학원 수강은?’ 이란 고민은 아주 잠깐. 학원들이 알아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테니 기다려서 찾기만 하면 된다. 학생과 학부모들이 교육당국을 믿어야 하는데 자꾸 학원을 믿는 상황이 됐다.

lark3@seoul.co.kr
2020-04-01 3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