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성연쇄살인사건 범인 행적 맞춘 유영철이 했던 말

화성연쇄살인사건 범인 행적 맞춘 유영철이 했던 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9-19 14:05
업데이트 2019-09-19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살인 멈출 수 없어 사망했거나 장기 복역 중일 것”

이미지 확대
경찰, 화성연쇄살인사건 50대 유력 용의자 검거
경찰, 화성연쇄살인사건 50대 유력 용의자 검거 사진은 7차 사건 당시 용의자 몽타주 2019.9.18
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교도소 “평소 말 없이 조용한 성격이라 놀라”

1980년대 전국을 공포에 떨게 하고 우리나라 범죄사상 최악의 미제사건으로 남아있던 화성 연쇄살인 사건의 유력 용의자로 20년 넘게 부산교도소에 수감된 이 모(56)씨가 특정됐다.

부산교도소에 따르면 이 씨는 1994년 1월 처제를 성폭행하고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이 확정돼 1995년 10월 23일부터 부산교도소에서 수감 생활을 하고 있다.

24년간 교도소 안에서 문제를 일으켜 징벌이나 조사를 받은 적이 없으며, 교도소에서 정한 일정에 따라 조용하게 수감생활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교도소 관계자는 “A 씨가 화성 연쇄살인범으로 지목됐다는 뉴스를 보고 교도관들은 물론 다른 수용자들도 깜짝 놀랐다”라며 “평소 말이 없고 조용한 성격이라 그가 흉악한 범죄 용의자로 지목된 것에 더욱 놀랐다”고 말했다.

희대의 연쇄살인범 유영철(49)은 일찌감치 화성 사건의 용의자가 교도소에 수감 중일 것이라고 말했다. 범인 스스로 살인을 멈출 방법이 없는 ‘살인 중독’ 상태이기 때문에 사망했거다 다른 범죄로 복역 중일 것이라고 예측한 것이다. 경찰 출신인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2012년 한 방송에서 “(범인이 살아있을)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본인 의지로 (범행을) 중단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예상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19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반기수 화성연쇄살인사건 수사본부장이 화성연쇄살인사건 용의자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우리나라 강력범죄 사상 최악의 미제사건으로 남아있던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를 30여년 만에 특정했다고 전날 밝혔다.  2019.9.19.     이종원 선임기자jongwon@seoul.co.kr
19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반기수 화성연쇄살인사건 수사본부장이 화성연쇄살인사건 용의자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우리나라 강력범죄 사상 최악의 미제사건으로 남아있던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를 30여년 만에 특정했다고 전날 밝혔다.
2019.9.19.
이종원 선임기자jongwon@seoul.co.kr
경기남부지방경찰청 미제수사팀은 올 7월 중순 오산경찰서(옛 화성경찰서) 창고에 보관돼 있던 증거물 중 속옷 등 화성 연쇄살인 사건 피해자들의 유류품 일부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보내 다시 감정을 의뢰한 결과 남성의 DNA를 발견했다. 경찰이 이를 유력 용의자의 것으로 보고 수감자 및 출소한 전과자의 것과 대조한 결과 이 씨의 것과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남부경찰청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10차례의 사건 가운데 3차례 사건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경찰은 “DNA가 일치한다는 결과는 수사기관 입장에서는 하나의 단서”라고 말했다.

이 씨는 화성 연쇄살인 사건 중 3차례 사건의 증거물에서 채취한 DNA와 일치해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됐지만, 그는 경찰 1차 조사에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