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경두 “도발한다면 北은 당연히 적”… NSC “강한 우려… 협상동력은 유지”

정경두 “도발한다면 北은 당연히 적”… NSC “강한 우려… 협상동력은 유지”

서유미 기자
서유미,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8-01 01:44
업데이트 2019-08-01 0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5시간 만에 NSC… 정의용 실장이 주재

이미지 확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정부는 31일 북한이 6일 만에 탄도미사일 발사를 재개하자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했다. 그러면서도 대응 수위를 고민하는 모습도 감지됐다. 청와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오전 5시 6분·27분)가 이뤄진 지 약 5시간 만인 오전 11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를 소집하고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또 북한의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군의 철저한 대비태세’를 강조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한국국방연구원이 개최한 ‘KIDA 국방포럼’ 기조연설에서 “우리를 위협하고 도발한다면 북한 정권과 북한군은 당연히 ‘적’ 개념에 포함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9월 취임 이후 북한을 겨냥한 가장 강한 표현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출국하기 전 “북한의 행동이 결코 지금의 군사 긴장(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북미대화가 재개되는 상황에서 모멘텀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다만 NSC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전체회의’가 아닌 정 실장이 주재하는 ‘긴급 상임위’ 형태로 하고, “남북미 판문점 회동 이후 조성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협상 재개 동력이 상실되지 않도록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히는 등 수위에도 신경을 썼다.

청와대 관계자는 “단거리 미사일 발사 때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한 전례도 없거니와 현 국면에서 내놓을 수 있는 메시지가 제한적이란 점도 감안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8-01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