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무금융노조 ‘사회연대’ 실험…“정규직화 위해 임금동결”

사무금융노조 ‘사회연대’ 실험…“정규직화 위해 임금동결”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9 15:13
업데이트 2019-01-29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기 대의원대회 안건 의결…실질임금 동결로 사측 분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별노조인 사무금융노조가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조건으로 임금 인상을 양보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규직 중심의 노조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드는 비용을 사측과 분담하는 것으로, ‘사회연대’의 한 모델이 될지 주목된다.

사무금융노조는 29일 서울 마포구 중부여성발전센터 대강당에서 정기 대의원대회를 열어 작년 사업 평가와 결산,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 임·단협 방침과 요구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임·단협 방침과 요구 안건의 하위 항목인 올해 임금 요구안은 임금 인상 기준을 ‘4.4%+α’로 제시했다. 4.4%는 올해 예상 경제성장률(2.7%)과 물가인상률(1.7%)을 합한 것으로, 임금 인상률이 그 이상은 돼야 한다는 의미다.

다만, 사무금융노조는 노조가 사측에 임금 인상과 함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요구할 경우 임금 인상 요구안을 ‘물가상승률+α’로 할 수 있도록 했다.

물가인상을 반영한 실질임금을 사실상 동결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사측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나설 경우 노조가 임금 인상을 양보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분담하기로 한 것이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직·간접, 파견, 도급 등 사업장 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뿐 아니라 과거 외주화한 사업 부문을 모회사로 편입하는 경우를 포함한다는 게 사무금융노조의 설명이다.

임금 인상의 양보를 통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비용을 분담하는 것을 산별노조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은 처음으로 알려졌다.

사무금융노조의 임금 요구안은 이번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내건 구호인 ‘직장을 넘어 사회연대로’와 같은 맥락에 있다. 정규직 중심의 노조가 비정규직과 연대를 구축하기로 한 것이다.

이 밖에도 사무금융노조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규직과 비정규직 차별 해소, 각종 사회적 사업을 위한 기금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노·사 공동으로 출연하도록 요구하기로 했다.

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에서 “노동조합이 임금과 근로 조건 개선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사업장에서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묵묵히 시설관리, 콜센터 상담 등을 하는 간접고용 노동자를 위해 임금 인상안을 제출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