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7주년 맞은 수요시위…“일본 정부, 성노예 문제 공식사죄해야”

27주년 맞은 수요시위…“일본 정부, 성노예 문제 공식사죄해야”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09 14:29
업데이트 2019-01-09 1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7주년 맞은 수요집회 현장 찾은 아베?’
‘27주년 맞은 수요집회 현장 찾은 아베?’ 9일 오후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369차 수요집회에서 아베 신조일본 총리 가면을 쓴 한 참가자가 손팻말을 들고 있다. 지난 1992년 1월 8일 시작된 수요 시위는 이날 27주년을 맞이했다. 2019.1.9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수요시위 27주년을 맞아 시민단체들이 일본 정부에 공식사죄와 법적 배상을 거듭 촉구했다.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는 9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369차 수요시위를 열고 수요시위 27주년을 기념했다.

수요시위는 1992년 1월 8일 미야자와 기이치(宮澤喜一) 당시 일본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시작됐다.

정의기억연대는 이날 성명서에서 “긴 시간 동안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과 시민들은 일본 정부에 전쟁 범죄 인정, 진상규명, 공식사죄, 법적 배상, 전범자 처벌, 역사 교과서에 기록,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등 일곱 가지 사항을 요구해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수요시위 초창기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조차 부끄러운 일이라는 보수적이고 가부장적인 시선이 가득 차 있었다”며 “시간이 흘러 이곳 평화로에는 매주 수요일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함께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전쟁을 겪지 않은 미래 세대들과 피해생존자들이 직접 만나 평화의 소중함을 배우는 교육의 장이 되어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판했다.

정의기억연대는 “아직도 일본 정부는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범죄사실을 인정하지 않았고, 사죄하지도 않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로 전쟁 범죄를 인정하고 공식사죄와 배상을 통한 법적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수요시위에는 투병 중인 김복동 할머니 등 피해자들은 건강 문제로 참석하지 못했다. 지난달 이귀녀 할머니가 세상을 떠나면서 정부에 등록된 생존 위안부 피해자는 25명만 남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