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수용 “한·미훈련 중단하면 핵실험 중지”… 또 억지

리수용 “한·미훈련 중단하면 핵실험 중지”… 또 억지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4-24 22:46
업데이트 2016-04-24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터무니없어…도발 중단을”…美, 리 외무상 미국내 이동 제한

북한이 동해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한 가운데 미국을 방문한 리수용 북한 외무상은 23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에서 가진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한국이 연례 합동군사훈련을 중단한다면 북한은 핵실험을 중지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한·미가 수용할 수 없는 합동군사훈련 중단-핵실험 중지 연계 주장을 거듭함으로써 5차 핵실험 강행을 위한 명분 쌓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미지 확대
리수용 북한 외무상 AP 연합뉴스
리수용 북한 외무상
AP 연합뉴스
리 외무상은 이날 인터뷰에서 “조선반도에서의 핵전쟁 연습을 중단하라. 그러면 우리도 핵실험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려면 한·미 합동군사훈련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하면서 “우리가 대결의 길을 계속 걷는다면 (미국과 북한) 양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매우 재앙적 결말이 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을 겨냥한 군사훈련의 위협을 들어 SLBM 발사의 정당성도 주장했다. 그는 “한·미 군사훈련의 긴장 고조가 최고 수준에 달했다”며 “상대가 극단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우리도 극단으로 가지 않을 이유가 없기에 (SLBM 발사를) 그렇게 나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미 양국은 북한이 군사훈련과 핵실험을 연계하는 것은 억지라고 반박하고 “도발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연례적, 방어적인 군사훈련을 안보리 결의에 의해 금지된 핵실험과 연계하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멈추고, 핵실험 등 추가적 도발 행위를 중단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도 군사훈련은 한국과의 동맹에 대한 결의를 증명할 뿐만 아니라 동맹국의 전투준비 태세, 유연성,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며 리 외무상의 주장을 일축했다.

아울러 국무부는 SLBM 발사에 대응해 자국을 방문 중인 리 외무상의 미국 내 이동을 유엔 업무 관련 장소로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유엔 본부서 열린 국제회의 참석을 위해 리 외무상은 지난 20일부터 뉴욕에 체류 중이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서울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4-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