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교양프로그램인 ‘소비자고발’이 성추행 논란에 휩싸였다. 제작진은 성급히 사과글을 올렸지만, 논란은 쉽사리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지난 25일 소비자고발은 점집을 찾는 이들의 심리를 악용해 일부 무속인들이 수천만 원에 이르는 초고가 부적을 파는 모습을 고발했다. 방송은 초고가 부적을 파는 무속인이 성추행까지 했다는 피해자의 제보를 듣고 확인에 들어갔다. 하지만, 확인을 위해 점집에 잠입한 여성 출연진이 성추행을 당했고, 이 영상이 고스란히 전국에 방송된 것이다.
실제 방송에서 남자 무속인은 점을 보러온 연기자에게 옷을 벗을 것을 요구하는가 하면, 부적을 핑계로 가슴 등을 만지는 등 신체 접촉을 서슴지 않았다. 무속인은 여성의 몸에 부적을 붙이며 “(본인이) 손대면 안 되는 거야. 손대면 안 돼”라며 “거기(한쪽 가슴)가 흐려져 있는데 뭐 안 나오죠? 젖 안 나오지?”라는 모욕스런 발언을 하기도 했다.
방송 후 소비자고발 시청자 게시판은 항의글이 쇄도했다. 시청자들은 “취재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성추행하는 장면을 고스란히 찍어 방송하는 것이 과연 적절한가?”라며 제작진의 잘못을 성토했다. 일부는 시청자는 “(방송내용이) 역겨울 정도였다. 케이블 방송도 아니고 한여성이 성폭력에 노출되는 것을 그냥 보여주는 것은 처음 본다.”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이어지자 ‘소비자고발’ 제작진은 KBS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제작진은 “우선 이번 방송으로 불쾌함을 느끼신 분들께 양해를 구한다.”면서 “이번 취재의 목적은 고가의 부적이 얼마나 허황한 것인지 알려 드리고 앞으로는 선의의 피해자가 없도록 하는 것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성추행 무속인을 취재한 여성은 소비자 고발 촬영을 담당하는 제작진이었다. 무속행위를 빌미로 부녀자들을 희롱하는 행위는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는 것이 취재 목적이었다.”라며 “시청자 여러분이 불쾌함을 느끼신 부분이 있다면 사과드린다.”고 공식 사과했다. 또 “천만원짜리 부적은 방송에서 직접 천만원을 주고 구입한 것처럼 비춰지긴 했으나 실제로는 구입하지 않았다. 오해가 있었다면 양해바란다.”고 해명했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실제 방송에서 남자 무속인은 점을 보러온 연기자에게 옷을 벗을 것을 요구하는가 하면, 부적을 핑계로 가슴 등을 만지는 등 신체 접촉을 서슴지 않았다. 무속인은 여성의 몸에 부적을 붙이며 “(본인이) 손대면 안 되는 거야. 손대면 안 돼”라며 “거기(한쪽 가슴)가 흐려져 있는데 뭐 안 나오죠? 젖 안 나오지?”라는 모욕스런 발언을 하기도 했다.
방송 후 소비자고발 시청자 게시판은 항의글이 쇄도했다. 시청자들은 “취재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성추행하는 장면을 고스란히 찍어 방송하는 것이 과연 적절한가?”라며 제작진의 잘못을 성토했다. 일부는 시청자는 “(방송내용이) 역겨울 정도였다. 케이블 방송도 아니고 한여성이 성폭력에 노출되는 것을 그냥 보여주는 것은 처음 본다.”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이어지자 ‘소비자고발’ 제작진은 KBS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제작진은 “우선 이번 방송으로 불쾌함을 느끼신 분들께 양해를 구한다.”면서 “이번 취재의 목적은 고가의 부적이 얼마나 허황한 것인지 알려 드리고 앞으로는 선의의 피해자가 없도록 하는 것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성추행 무속인을 취재한 여성은 소비자 고발 촬영을 담당하는 제작진이었다. 무속행위를 빌미로 부녀자들을 희롱하는 행위는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는 것이 취재 목적이었다.”라며 “시청자 여러분이 불쾌함을 느끼신 부분이 있다면 사과드린다.”고 공식 사과했다. 또 “천만원짜리 부적은 방송에서 직접 천만원을 주고 구입한 것처럼 비춰지긴 했으나 실제로는 구입하지 않았다. 오해가 있었다면 양해바란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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