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스퍼드대 “AZ 백신 두 차례 접종하고 화이자 맞으면 가장 좋아”

옥스퍼드대 “AZ 백신 두 차례 접종하고 화이자 맞으면 가장 좋아”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6-29 05:48
업데이트 2021-06-29 0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리랑카의 나이 지긋한 남성이 28일 콜롬보의 임시 접종센터에서 옥스퍼드대학이 개발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두 번째 접종을 받고 있다. 스리랑카는 260만명 정도가 AZ로 1차 접종을 받고 90만명 정도만 두 번째 접종을 마쳤는데 물량이 확보되지 않아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이날 발표된 옥스퍼드대 연구 결과는 이럴 경우 화이자나 모더나 등 다른 브랜드의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해도 괜찮다는 점을 시사한다. 콜롬보 EPA 연합뉴스
스리랑카의 나이 지긋한 남성이 28일 콜롬보의 임시 접종센터에서 옥스퍼드대학이 개발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두 번째 접종을 받고 있다. 스리랑카는 260만명 정도가 AZ로 1차 접종을 받고 90만명 정도만 두 번째 접종을 마쳤는데 물량이 확보되지 않아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이날 발표된 옥스퍼드대 연구 결과는 이럴 경우 화이자나 모더나 등 다른 브랜드의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해도 괜찮다는 점을 시사한다.
콜롬보 EPA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AZ)와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교차 접종하면 AZ 백신만 두 차례 맞는 것보다 면역 효과가 더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AZ를 두 차례 접종한 뒤 추가 접종(부스터 샷) 시 다른 브랜드의 백신을 맞으면 효과가 더 커진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BBC 방송은 강조했다.

28일(현지시간) 옥스퍼드대학 ‘Com-COV’ 연구에서 AZ와 화이자 백신을 교차 접종하는 것과 AZ를 두 차례 맞는 것, 화이자를 두 차례 맞는 것의 효과를 비교하니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또 이번 연구에서 항체 반응은 화이자 두 차례 접종이 가장 컸고, 면역세포(T-cell) 반응은 먼저 AZ를 접종한 뒤 화이자를 맞으면 가장 크게 나왔다. AZ를 맞고 화이자를 맞는 것이 화이자를 맞고 AZ를 접종할 때보다 항체 반응과 면역세포 반응이 모두 컸다.

잉글랜드 부 최고의료책임자인 조너선 반-탐 교수는 백신 물량이 충분히 있는 한 현재의 동일 백신 접종 정책을 바꿀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BBC는 AZ 두 차례 접종이 입원을 막는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반-탐 교수는 교차 접종이 효과가 있다는 점이 확인된 것은 추가 접종 시 정책 유연성을 제공하고 백신 물량이 부족한 국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매튜 스네이프 옥스퍼드대 교수도 이번 연구 결과가 임상적으로 검증된 동일 백신 접종 정책을 대대적으로 바꿀 근거가 될 정도로 규모가 크진 않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선 50세 이상 지원자 830명을 대상으로 4주 간격으로 접종했다.

이와 함께 AZ 백신을 두 차례 맞은 뒤 6개월 이상 지나 추가 접종을 하면 주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더 타임스가 전했다. AZ 백신 임상시험을 이끈 앤드루 폴러드 옥스퍼드대 교수는 추가 접종이 필요하면 AZ 백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또 1차와 2차 접종 간격을 45주까지 늘리면 면역 반응이 강화된다는 결과도 나왔다. 다만 이 연구는 아직 동료 평가를 거치지 않았다. 폴러드 교수는 “당장 백신 물량이 충분치 않은 국가에는 안심이 되는 소식일 것”이라고 말했다. 1차 접종부터 많이 하고 2차 일정은 미뤄도 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는 또 영국에서 추가 접종을 하기 전에 다른 나라의 취약한 성인들이 적어도 1차 접종을 마치도록 돕는 일이 시급한 과제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미 스페인과 독일은 AZ 백신을 접종받은 젊은이들에게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두 번째로 접종시키고 있다. 희귀하긴 하지만 젊은이들이 AZ 백신을 접종했을 때 심각한 혈전 현상이 나타난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아울러 1차와 2차 접종 간격을 4주로 하는 것보다 8주, 12주로 늘리는 게 더 면역 체계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도 계속 검증 중이다. 영국에서는 12주 간격을 뒀을 때 접종 효과가 어떻게 달라질지 연구한 결과도 다음달 발표될 예정이라고 BBC는 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