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타이난시 “화웨이 등 중국 하드웨어 제품 구매 전면 금지”

대만 타이난시 “화웨이 등 중국 하드웨어 제품 구매 전면 금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1-27 16:37
업데이트 2019-01-27 1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이자 2위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화웨이 로고. 2018.12.06  AFP 연합뉴스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이자 2위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화웨이 로고. 2018.12.06
AFP 연합뉴스
서방국가를 중심으로 보안 문제를 이유로 화웨이 등 중국 정보통신 장비업체 제품이 퇴출되고 있는 가운데, 대만 지방자치단체 중 타이난시가 처음으로 중국 제품 사용 금지를 선언했다.

경제일보 등 대만 언론은 대만 남부 타이난 시정부가 중국 제품 사용을 전면 금지할 것을 지시했다고 27일 보도했다.

타이난 시정부는 잠재적 정보안전의 위험 방지를 위해 중국 하드웨어 제품 구매를 전면 금지한 것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타이난 시정부 연구발전평가위원회는 시정부 산하 각 기관에 개인의 이동통신 장비를 통한 기관 내부 인트라넷 연결을 금지하는 동시에 기관 내 정보통신 설비가 화웨이 제품인지를 조사하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덧붙였다.

지자체뿐만 아니라 대만 행정원도 중국의 정보기술(IT) 제품으로 인한 기밀 유출을 우려해 중국 제품 사용 금지 범위를 확대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대만 행정원은 오는 1월 말 각 기관이 사용하는 중국 자본 기업 제품의 처리 원칙을 제시하고 3월쯤 구매 제한 업체를 발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행정원 관계자는 구매 제한 조치가 전면적인 구매 금지를 뜻하는 것인지 묻자 전면 금지가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 업체에서 생산된 제품을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 등록 후 허가를 얻으면 예외로 처리할 수 있지만, 위험 방지를 위해 민감하고 핵심적인 인터넷은 연결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행정원 국가정보통신 안전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정부가 하드웨어 구매 규범을 통해 중국 화웨이 정보통신 제품의 유입을 막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대만 정부 부처는 현재 중국 업체의 휴대전화 구매를 금지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산 휴대전화의 군 병영 내 반입은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 민간 부문에도 가능한 중국산 휴대전화를 구매하지 않도록 종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대만 정부 연구기관인 대만 경제부 산하 공업기술연구원(ITRI)도 지난 15일부터 화웨이 휴대전화 사용 시 ITRI의 무선 인트라넷을 이용할 수 없도록 하는 지침을 시행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