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 의약품 등 안전성 동물실험 ‘완전 추방’ 계획

EU, 의약품 등 안전성 동물실험 ‘완전 추방’ 계획

입력 2016-01-18 15:25
업데이트 2016-01-18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계·기업 공동으로 새 시험방법 개발 사업 시동

유럽연합(EU)이 의약품 등의 독성과 안전성 평가 실험에 동물을 사용하는 일을 전면 중단하기 위한 사업에 착수했다.

인간은 오래 전부터 각종 화학물질의 인체 실험이 너무 위험할 경우 동물을 실험 대상으로 삼아 왔으나 생명을 경시하고 너무 고통을 준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이에 따라 EU는 2013년 EU 역내에서 화장품 제조 시 동물실험을 금지하는 법규를 제정했지만, 여전히 의약품이나 화학물질 등의 인체 유해성 및 적합성 여부 검사에 수많은 동물을 활용하고 있다.

독일 정부가 작년 11월 발표한 통계를 보면, 독일에서만 2014년에 이런 목적의 실험에 사용된 생쥐, 개, 원숭이, 물고기 등 각종 동물이 280만 마리에 달한다.

실험용 동물의 절반 정도는 새 의약품이나 화학물질 실험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들은 화학물질의 독성이나 섭취량이 너무 많아 결국 급성 중독으로 죽고 만다.

갓 태어난 수많은 생쥐도 실험을 위한 특정 조건이나 유전자 구성 등이 맞지 않아 바로 죽고 있지만 이는 통계조차 잡히지 않고 있다고 EU 전문 매체인 유랙티브는 17일(현지시간) 전했다.

이처럼 끔찍한 상황을 없애려고 EU는 동물 실험이 필요 없는 독성 시험 방식을 개발, 새 패러다임을 EU는 물론 국제적 규제 기준으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에 이달부터 착수했다.

유랙티브에 따르면, ‘독성위험’(ToxRisk)으로 명명된 이 프로젝트에 앞으로 6년 동안 3천만 유로 이상이 투입된다.

유럽 유수의 대학과 연구기관 20곳, 대기업과 중소기업 16곳, 규제 관련 기관 등 총 39곳이 참여하는 이 프로젝트에서 나오는 성과들에 바탕해 ‘동물실험 없는 안전성 평가’ 관련 EU 기준이 마련된다.

여기엔 동물을 직접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생물체 내 작용을 파악하는 ‘비(非)동물 생체 내 실험법’이나 컴퓨터 시뮬레이션처럼 가상 환경에서 실험하고 검사하는 방법 등이 포함돼 있다.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는 이미 생명체 자체가 아니라 인간이나 동물에서 떼어낸 호흡기 세포들을 이용해 생체 내 실험과 같은 조건을 만들어 독성·안전성 평가를 하는 모델을 개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