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서도 ‘베이비 박스’ 논란

中서도 ‘베이비 박스’ 논란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려진 아이 구조” “영아 유기만 조장”

중국에 ‘베이비 박스’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베이비 박스’는 사회복지시설이나 종교단체 등의 문 앞에 설치된 일종의 ‘영아 수거 공간’으로 피치 못할 사정 때문에 영아를 유기하려는 보호자들이 이곳에 영아를 놓아 두고 벨을 누르면 관리자들이 안전하게 데려가 양육하게 된다. 국내에서는 서울의 모 교회가 ‘베이비 박스’를 설치하자 영아 유기를 조장한다며 관할 구가 지원을 중단해 논란이 되고 있다.

●스자좡시 복지시설에 첫 설치

중국의 첫 ‘베이비 박스’는 허베이(河北)성 스자좡(石家庄)시의 사회복지원 문 앞에 설치됐다. ‘베이비 박스’ 대신 ‘영아 안전 섬’으로 명명했다.

지난해 6월 1일 설치된 이후 지난 22일 춘제(春節·설) 전날까지 24명의 영아를 접수했으며 이 가운데 16명이 지금까지 잘 양육되고 있다고 관영 신화통신 인터넷사이트 신화망이 26일 보도했다.

한진훙(韓紅) 원장은 “매년 복지원 문 앞에 유기되는 10명 안팎의 영아 가운데 절반이 넘는 아기들이 동물들의 습격이나 열악한 환경 때문에 아까운 목숨을 잃어 왔다.”면서 “버려지는 아기들을 가슴을 활짝 열어 구조하기 위해 ‘영아 안전 섬’을 설치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6월 이후 영아 24명 받아

중국에서도 ‘베이비 박스’ 설치 소식이 전해지자 논란이 일고 있다. 생명의 존귀함에 대한 사회적 함의를 담고 있다는 주장과 함께 아기를 유기하는 부모들의 행위를 용인함으로써 영아 유기를 조장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아동복지센터 장스펑(張世峰) 주임은 “영아 유기 근절을 위한 단호한 조치와 함께 유기되는 영아들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아동권익 보호를 토대로 한 ‘영아 안전 섬’ 설치는 유기되는 영아들의 생명권익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gner@seoul.co.kr

2012-01-27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