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 동성부부 급증..”10월 대선 변수”>

<아르헨, 동성부부 급증..”10월 대선 변수”>

입력 2011-05-09 00:00
수정 2011-05-09 07:1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동성결혼 허용 10개월만에 1천300쌍 탄생

아르헨티나에서 지난해 7월 동성결혼이 법으로 허용된 이후 동성 부부가 빠르게 늘고 있다. 사회적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톨릭계가 여전히 반대 견해를 고수하는 가운데 오는 10월 대선 결과를 좌우할 변수의 하나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브라질 일간지 에스타도 데 상파울루는 8일 동성결혼 허용을 둘러싼 정치·사회적 논란에도 아르헨티나에서 동성 부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논란 끝에 지난해 7월 동성결혼 허용법이 의회를 통과했으며,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곧바로 이를 공포했다. 이로써 아르헨티나는 중남미에서 처음으로 동성결혼을 인정한 나라가 됐다.

정부의 공식적인 집계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으나 동성애자 단체들은 지난 10개월 사이 최소한 1천300쌍 넘는 동성 부부가 탄생했다고 주장한다.

동성결혼 허용은 10월 대선에서 주요 쟁점의 하나로 떠오를 전망이다.

아르헨티나는 전체 국민의 70% 이상이 가톨릭 신자라는 점에서 페르난데스 대통령으로서는 가톨릭계의 움직임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앞서 가톨릭계는 동성결혼 허용법에 찬성한 의원들을 상대로 낙선운동을 벌이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아르헨티나에서 동성결혼 허용법이 의회를 통과한 이후 칠레에서도 동성결혼 합법화를 둘러싼 논란이 제기됐다.

칠레 좌파 정당인 사회당은 지난해 8월 동성결혼 허용을 내용으로 하는 민법 개정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사회당은 ‘남녀 간 결합’으로 정의돼 있는 결혼의 법적 의미를 ‘두 사람의 결합’으로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다.

남미 최대국 브라질에서는 동성 부부가 일반 이성 부부와 같은 법적 권리를 누릴 길이 열렸다.

브라질 대법원은 지난 5일 동성 부부의 법적 권리를 인정하는 법안에 대해 합헌 결정을 내렸다. 이 결정에 따라 앞으로 동성 부부의 자녀 입양과 생활보조금 청구 등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임만균 서울시의원, 신림5구역 재개발 정비계획 수정가결 이끌어내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임만균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관악3)이 관악구 신림5구역(신림동 412번지 일대) 재개발 정비계획 ‘수정가결’을 이끌어내며 신림5구역이 새로운 주거지로 도약할 기반이 마련했다. 서울시는 지난 8일 제13차 도시계획수권분과위원회에서 ‘신림5 주택정비형 재개발구역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 지정·경관심의(안)’을 ‘수정가결’ 했다. 이로써 최대 60m의 고저차를 극복하고 도림천~삼성산 자연축과 연계된 명품 주거지로 탈바꿈하는 기반이 마련됐다. 신림5구역은 신림선 서원역과 가까운 역세권으로, 신림초와 인접해 교육환경이 우수하며 북측 도림천과 남측 삼성산(건우봉)이 맞닿는 자연환경이 뛰어난 곳이다. 하지만 동일 생활권 내에서도 고저차가 매우 커 주민들의 생활 불편이 컸다. 이번 정비계획 수정가결로 주거지역별 용적률 기준(획지1: 250% 이하, 획지2·3: 300% 이하)을 적용해 최고 34층 규모의 공동주택 총 3973세대(공공 624세대)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신림동 일대의 오랜 염원이었던 급경사 지형 문제 해소를 위해 경사도 12% 이하의 내부 순환도로를 신설해 상·하부 생활권 간 이동성을 크게 개선했다. 보행환경도 획기
thumbnail - 임만균 서울시의원, 신림5구역 재개발 정비계획 수정가결 이끌어내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