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부 유럽 디폴트 위기] 서유럽 달러 회수 도미노 우려

[중동부 유럽 디폴트 위기] 서유럽 달러 회수 도미노 우려

입력 2009-02-24 00:00
수정 2009-02-24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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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부 유럽 국가들의 부도 위기가 현실화되면 당장 국내 은행들은 이들 나라에 빌려준 돈을 떼이게 되고, 기업들은 수출에 타격을 입게 된다. 그러나 가장 큰 충격이 예상되는 곳은 외환시장이다. 원·달러 환율이 다시 급등할 가능성이 높다.

중동부 유럽권의 부도 위험이 높아지거나 현실화되면 이들 국가에 돈을 대거(금액기준 대출비중 94.7%) 빌려준 서유럽 금융회사들이 앞다퉈 자금을 회수하게 되고, 우리나라도 달러 사정이 악화될 수 밖에 없다. 글로벌 금융시장 경색으로 해외에서 달러를 빌려오기도 어려워진다.

지난해 가을 ‘리먼 브러더스’ 사태가 터졌을 때처럼, 아무리 높은 이자를 얹어준다고 해도 달러를 조달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당시 원·달러 환율이 하루에만 달러당 100원 이상 폭등하며 공황(패닉) 상태에 빠졌던 것은 이 때문이다.

강현철 우리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23일 “중동부 유럽에서 디폴트(채무불이행) 선언이 나오면 코스피지수도 1000선이 무너지며 금융시장이 다시 요동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부와 시장이 가장 경계하고 두려워하는 중동부 유럽발 위기설의 파괴력이다.

대출 금액 자체는 그렇게 크지 않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은행들이 중동부 유럽 금융회사에 빌려준 돈은 약 18억달러다. 서유럽 금융회사들의 채권 회수에 노출된 금액도 은행권 총 외화차입금 850억달러의 25%인 200여억달러다. 이 가운데 올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금액은 100억달러 수준이다. 금융당국은 “최근 국내 은행권의 외화빚 만기연장(차환발행) 비율이 높아져 현재로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예의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국내 기업들의 타격도 불가피하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중동부 유럽 수출 비중은 지난 1월 말 현재 4.4%(금액 기준 9억 3000만달러)다. 지난해 말(5.7%)에 비해 떨어졌다. 수출 비중 자체는 높지 않지만 자동차·가전 등 부품 수출이 대부분이어서 수출 대기업은 물론 중소 협력업체들의 연쇄 타격이 예상된다.

대기업 가운데는 중동부 유럽 시장을 가장 활발히 공략해온 현대·기아차의 긴장감이 높다. 지난달 현대·기아차가 중동부 유럽 수출을 위해 국내에서 선적한 차량은 6126대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64%나 줄었다. 현지 생산조직 가동과 영업 활동도 위축되는 조짐이다.

현대차는 체코에, 기아차는 슬로바키아에 각각 생산공장을 두고 있다. 루마니아에 스테인리스 가공 공장을 둔 삼성물산도 최근 판매 급감으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중동부 유럽에 공장을 둔 삼성전자(헝가리, 슬로바키아), LG전자·LG디스플레이(폴란드), 삼성SDI(헝가리) 등도 마찬가지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09-02-2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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