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등 4개 대형 건설노조가 어제 민노총 탈퇴를 공식 선언했다. 인천지하철 등 10개 노조에 이은 탈퇴 도미노의 연속이다. 경기도 산하 9개 공공기관 노조는 그제 경기도 노·사·정 대타협 선언에 전격 참여했다. 민노총은 그동안 ‘각종 노사화합 선언에 참가하지 말 것’을 알리는 지침을 내린 데 이어 이번에는 ‘대타협 참여 불가’ 공문까지 보내는 등 집요하게 만류했지만 막지 못했다.
민노총의 위기가 현실화하고 있다. 경기도 공공기관 노조의 대타협 선언참가에 아픈 기색이 역력하다. 민노총 관계자는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벌어졌다.”며 곤혹스러워했다고 한다. 서울지하철 노조가 개별 노사정 합의를 이룬 사례는 있었지만 특정 광역단체의 모든 공공기관이 대타협에 참여한 것은 초유의 사건이다. 4개 건설노조의 탈퇴는 지난해 말 일이다. 1년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탈퇴선언을 한 배경에 일부 의구심이 있긴 하지만 민노총의 노선에 반대한다는 취지는 가릴 길 없다.
강경한 정치투쟁에 염증을 느껴온 조합원들이 성폭행 은폐사건으로 폭발한 양상이다. 임성규 민노총 위원장이 “노동현장이 이성적으로 변하고 있다.”며 달라진 현실을 인정했지만 더 변해야 산다. 탈퇴를 결행하거나 대타협에 참가한 사유를 살펴보면 분명해진다. 현대건설 노조는 “건설현장을 외면하는 상급단체에 더 이상 기댈 것이 없다.”고 했다. 경기도 공공기관 지부장은 “공공기관의 특성상 도민을 위해 결정을 내렸다.”고 했다. 변하지 않으면 민노총의 이탈은 가속화될 것이다.
2009-05-15 3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