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여기] 우윳값 인상 난리 굿/오달란 산업부 기자

[지금&여기] 우윳값 인상 난리 굿/오달란 산업부 기자

입력 2013-08-10 00:00
업데이트 2013-08-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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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달란 산업부 기자
오달란 산업부 기자
지난 8일 아침, 매일유업의 한 직원은 농협 하나로마트 구매담당자의 휴대전화로 사진 한 장을 찍어 보냈다. 홈플러스에서 산 매일우유 1ℓ의 영수증이었다. 경쟁사가 우유 가격을 2350원에서 2600원으로 올렸으니 당신들도 올리라는 무언의 압박이었다.

같은 시간, 이마트는 하나로마트가 문 열기만을 초조하게 기다렸다. 매일우유 가격표를 보기 위해서였다. 하나로마트가 우윳값을 올리지 않은 것을 확인하자 이마트도 값을 올리지 않았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는 이마트를 따라 부랴부랴 가격을 환원시켰다.

매일유업과 서울우유 등이 인상을 당분간 미루기로 하면서 우윳값 인상 논란은 일단락됐다. 난리 굿도 이런 난리 굿이 없다. 이날 온종일 전화통을 붙들고 양쪽 얘기를 듣고 있자니 속이 부글부글 끓었다. 양쪽은 서로 ‘을’(乙)이라고 주장한다. 우유업계는 가장 큰 유통경로인 대형마트의 말을 듣지 않을 수 없다고 하소연한다. 대형마트는 우유 빠진 마트 냉장고를 상상할 수 있겠느냐며 우유업체가 가격을 올린다고 하면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한다.

소비자 입장에선 둘 다 이기적이긴 마찬가지다. 우유업계와 대형마트 3사는 이미 이달 초 우유의 소비자가격을 250원 올리기로 뜻을 모았다. 106원 오른 원유값에 인건비, 생산비 등의 인상분을 반영하면 이 정도가 적당하다는 게 우유회사의 논리다. 강제휴업 등으로 매출이 줄어든 대형마트도 여기에 동조했다. 서로 남는 장사이기에 합의가 된 것이다.

우윳값 인상이 무조건 나쁘다는 게 아니다. 다만 그 연유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것이 소비자들의 요구다. 예전처럼 업체가 가격 인상을 일방적으로 결정하면 소비자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시대는 지났다.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공유가치 창출이 화제다.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가 처음 제안했다. 수익을 창출한 다음 사회 공헌활동을 요식행위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경제적 이익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얘기다. 상생, 동반성장과도 뜻이 통한다. 이런 측면에서 유통업계와 우유업계가 소비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합리적으로 인상 폭을 결정해 주길 바란다.

dallan@seoul.co.kr

2013-08-1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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