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 아드보카트 신임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의 ‘군기잡기’가 매우 마음에 든다.“정신력이 해이한 선수는 집에 가서 쉬라.”고 일침을 가한 그는, 선수들이 차를 몰고 훈련장에 오지 말 것을 주문하고 전임 히딩크 감독처럼 훈련 시간을 사전에 알려주지 않겠다고 공지하는 등 연일 강도 높은 정신력 곧추세우기 작업에 들어갔다.2006 독일월드컵에서 ‘4강 신화’ 재현은커녕 초반 탈락의 수모를 겪으면 어찌하나 조마조마했던 걱정이 풀리는 듯도 하다.
그러나 내년 월드컵은 우리가 전혀 다른 각도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행사다.2006 독일월드컵은 2002 한·일월드컵에 이어 정보기술(IT) 업체들의 각축장이 되는 ‘IT 월드컵’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 우선 후원사에서 IT업체의 수가 늘어났다.1998 프랑스월드컵 때만 해도 IT업체 후원사는 고작 2개였지만 한·일월드컵 때는 7개(KT·NTT도코모·도시바·야후·어바이어·필립스·JVC)로 늘어났고, 이번에는 5개(도이치텔레콤·도시바·야후·필립스·어바이어)로 결정됐다.
이처럼 월드컵은 선수들의 경연장일 뿐만 아니라 IT업체의 ‘시장’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월드컵 후원사에 우리 IT업체가 한 곳도 없다는 것은 참 아쉬운 대목이다. 세계인이 열광하는 지구촌 축제에서 명색이 ‘글로벌 디지털 리더’를 자임하는 한국 IT업체의 광고판이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은 참 이상한 일이다. 물론 우리가 ‘월드컵 대목’에 손놓고 있었던 것만은 아니다. 정보통신부는 지난 4월 독일 바이에른주 방송위원회와 한국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표준 채택을 위한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월드컵 기간 중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다.
바이에른주는 독일은 물론 유럽 전역의 IT산업과 디지털 방송 도입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다. 뮌헨·뉘른베르크·퓌르트 등 3대 IT 클러스터가 집중 육성되고 있으며, 월드컵 개막식이 열리는 뮌헨은 8600여 IT 기업과 15만명 이상의 IT 인력이 움직이는 유럽 최대 IT 중심지이자, 세계 5대 IT 단지로 평가받는다. 바로 그런 곳에서 1만명이 넘는 취재진이 우리 DMB 단말기로 취재를 하고, 세계인은 월드컵 스타들이 엮어내는 그 생생한 장면들을 우리 DMB 기술로 보게 된다.
정통부는 독일월드컵의 실적을 바탕으로 오는 2010년쯤이면 DMB 기능 휴대전화 수출로 140억달러(약 150조원)라는 천문학적인 실적을 내면서 세계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06년 월드컵이 시작되면 전 세계가 다시 한번 한국의 IT제품과 서비스에 놀라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정도로는 아직 부족하다. 월드컵이 세계인의 축제인 동시에 ‘디지털 한류’의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노력과 관심을 필요로 한다.
IT업체들은 한국 대표팀 성적과 내수의 상관관계를 신경쓰기보다, 어떻게 하면 전 세계인의 가슴에 자신의 브랜드를 각인시킬 것인지 고민하고 적극 뛰어들어야 한다. 세계를 선도하는 제품·기술·서비스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월드컵 같은 절호의 기회를 놓친다면 그 무엇이 우리를 국민소득 2만달러로 데려다 주겠는가. 우리 IT업체에도 아드보카트 같은 ‘호랑이 선생님’이 필요한 것은 아닐까.
신광우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책기획단장
그러나 내년 월드컵은 우리가 전혀 다른 각도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행사다.2006 독일월드컵은 2002 한·일월드컵에 이어 정보기술(IT) 업체들의 각축장이 되는 ‘IT 월드컵’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 우선 후원사에서 IT업체의 수가 늘어났다.1998 프랑스월드컵 때만 해도 IT업체 후원사는 고작 2개였지만 한·일월드컵 때는 7개(KT·NTT도코모·도시바·야후·어바이어·필립스·JVC)로 늘어났고, 이번에는 5개(도이치텔레콤·도시바·야후·필립스·어바이어)로 결정됐다.
이처럼 월드컵은 선수들의 경연장일 뿐만 아니라 IT업체의 ‘시장’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월드컵 후원사에 우리 IT업체가 한 곳도 없다는 것은 참 아쉬운 대목이다. 세계인이 열광하는 지구촌 축제에서 명색이 ‘글로벌 디지털 리더’를 자임하는 한국 IT업체의 광고판이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은 참 이상한 일이다. 물론 우리가 ‘월드컵 대목’에 손놓고 있었던 것만은 아니다. 정보통신부는 지난 4월 독일 바이에른주 방송위원회와 한국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표준 채택을 위한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월드컵 기간 중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다.
바이에른주는 독일은 물론 유럽 전역의 IT산업과 디지털 방송 도입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다. 뮌헨·뉘른베르크·퓌르트 등 3대 IT 클러스터가 집중 육성되고 있으며, 월드컵 개막식이 열리는 뮌헨은 8600여 IT 기업과 15만명 이상의 IT 인력이 움직이는 유럽 최대 IT 중심지이자, 세계 5대 IT 단지로 평가받는다. 바로 그런 곳에서 1만명이 넘는 취재진이 우리 DMB 단말기로 취재를 하고, 세계인은 월드컵 스타들이 엮어내는 그 생생한 장면들을 우리 DMB 기술로 보게 된다.
정통부는 독일월드컵의 실적을 바탕으로 오는 2010년쯤이면 DMB 기능 휴대전화 수출로 140억달러(약 150조원)라는 천문학적인 실적을 내면서 세계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06년 월드컵이 시작되면 전 세계가 다시 한번 한국의 IT제품과 서비스에 놀라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정도로는 아직 부족하다. 월드컵이 세계인의 축제인 동시에 ‘디지털 한류’의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노력과 관심을 필요로 한다.
IT업체들은 한국 대표팀 성적과 내수의 상관관계를 신경쓰기보다, 어떻게 하면 전 세계인의 가슴에 자신의 브랜드를 각인시킬 것인지 고민하고 적극 뛰어들어야 한다. 세계를 선도하는 제품·기술·서비스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월드컵 같은 절호의 기회를 놓친다면 그 무엇이 우리를 국민소득 2만달러로 데려다 주겠는가. 우리 IT업체에도 아드보카트 같은 ‘호랑이 선생님’이 필요한 것은 아닐까.
신광우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책기획단장
2005-10-13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