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고교생들 사이에서는 ‘십오야’라는 신조어가 유행이라고 한다.‘갑자기 웬 보름달?’이라고 할지 모르겠으나 1970년대 남녀 보컬그룹 ‘들고양이들’이 부른 ‘십오야’가 아니다.이 땅에서는 열다섯살만 되면 앞이 캄캄해진다는 뜻에서 ‘15야(夜)’다.고교 진학과 동시에 ‘0시 수업’과 야간자율학습(야자)에 심야 및 휴일 학원 수강 등 입시지옥을 온몸으로 부딪쳐야 한다.그러다 보니 매일 별을 보면서 집을 나섰다가 별을 보며 집에 돌아가야 한다.입시지옥의 수렁에 빠져 삶을 포기하는 10대가 연간 300여명이라고 했던 것 같다.
고교 생활을 성공적으로 벗어났다고 해서 유행가 가사처럼 중추절 보름달이 훤히 떠오르면서 흥이 절로 나오는 것은 아니다.이번에는 ‘이태백(20대 태반이 백수)’이 기다리고 있다.입시지옥의 질곡을 건너 허물어진 공교육 둑을 무사히 넘어서더라도 바늘구멍보다 좁다는 취업 관문을 통과해야 하는 것이다.매일 379명이 취업 문턱을 넘지 못해 청년실업이라는 늪에 빠져든다고 한다.산 넘어 산이다.
이만하면 햇살이 비칠만도 하건만,어둠의 터널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수백장의 원서를 낸 끝에 직장이라고 얻는 것이 대부분 비정규직이다.정규직의 절반에 불과한 임금을 받으면서도 언제 잘릴지 몰라 전전긍긍해야 한다.천신만고 끝에 정규직으로 올라서더라도 ‘38선(30대 명예퇴직)’과 ‘사오정(40대 퇴출)’,‘오륙도(56세에 직장생활은 도둑놈)’가 버티고 있다.그러는 동안 늘어난 식솔 때문에 선택의 여지라곤 별로 없다.
이것이 청소년들의 눈에 비친 우리 사회의 모습이다.이러한 생존게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확률은 얼마나 될까.그래서 찾아낸 탈출구가 ‘탈(脫) 코리아’ 열풍인지도 모른다.
20∼30년 전까지만 해도 기성세대는 후학들에게 ‘젊은이들이여,야망을 가져라.’라고 자신있게 소리쳤다.하지만 지금은 외치는 이도,메아리도 없다.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함께 휩쓸려 표류할 뿐이다.젊은이들이 꿈을 잃은 사회는 한마디로 ‘죽은 사회’다.아무리 훌륭한 청사진을 내걸더라도 공허할 수밖에 없다.더 이상 청소년들이 보름달을 보고 ‘15야(夜)’라고 자조하게 해선 안 된다.
우득정 논설위원 djwootk@˝
고교 생활을 성공적으로 벗어났다고 해서 유행가 가사처럼 중추절 보름달이 훤히 떠오르면서 흥이 절로 나오는 것은 아니다.이번에는 ‘이태백(20대 태반이 백수)’이 기다리고 있다.입시지옥의 질곡을 건너 허물어진 공교육 둑을 무사히 넘어서더라도 바늘구멍보다 좁다는 취업 관문을 통과해야 하는 것이다.매일 379명이 취업 문턱을 넘지 못해 청년실업이라는 늪에 빠져든다고 한다.산 넘어 산이다.
이만하면 햇살이 비칠만도 하건만,어둠의 터널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수백장의 원서를 낸 끝에 직장이라고 얻는 것이 대부분 비정규직이다.정규직의 절반에 불과한 임금을 받으면서도 언제 잘릴지 몰라 전전긍긍해야 한다.천신만고 끝에 정규직으로 올라서더라도 ‘38선(30대 명예퇴직)’과 ‘사오정(40대 퇴출)’,‘오륙도(56세에 직장생활은 도둑놈)’가 버티고 있다.그러는 동안 늘어난 식솔 때문에 선택의 여지라곤 별로 없다.
이것이 청소년들의 눈에 비친 우리 사회의 모습이다.이러한 생존게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확률은 얼마나 될까.그래서 찾아낸 탈출구가 ‘탈(脫) 코리아’ 열풍인지도 모른다.
20∼30년 전까지만 해도 기성세대는 후학들에게 ‘젊은이들이여,야망을 가져라.’라고 자신있게 소리쳤다.하지만 지금은 외치는 이도,메아리도 없다.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함께 휩쓸려 표류할 뿐이다.젊은이들이 꿈을 잃은 사회는 한마디로 ‘죽은 사회’다.아무리 훌륭한 청사진을 내걸더라도 공허할 수밖에 없다.더 이상 청소년들이 보름달을 보고 ‘15야(夜)’라고 자조하게 해선 안 된다.
우득정 논설위원 djwootk@˝
2004-03-20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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