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증시전문가, 새해 벽두 증시 전망… “쇼크 없을 것”

증시전문가, 새해 벽두 증시 전망… “쇼크 없을 것”

입력 2014-01-02 00:00
업데이트 2014-01-02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율 악재와 미국 양적완화 축소로 인한 불확실성 때문

2014년 개장 첫날인 2일 증시 급락을 지켜본 증시 전문가들은 코스피 폭락 등의 쇼크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지 확대
2014년 증시 개장 첫날인 2일 코스피가 기관과 외국인들의 동반 매도 탓에 44.15p(2.20%) 내린 1,967.19로 장을 마쳤다. 이날 장 마감 직후 서울 을지로 외환은행 본점에서 딜러들이 피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2014년 증시 개장 첫날인 2일 코스피가 기관과 외국인들의 동반 매도 탓에 44.15p(2.20%) 내린 1,967.19로 장을 마쳤다. 이날 장 마감 직후 서울 을지로 외환은행 본점에서 딜러들이 피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당분간 환율 악재로 인한 실적 부진 여파로 삼성전자의 약세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은 투자자들의 매도국면이 진정세로 접어들면서 주식시장이 전반적인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내다봤다.

무엇보다 미국 등 선진국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는 데다 국내 경기 회복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다.

원화 가치 상승과 엔화 가치 약세 등 환율 악재로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의 실적 악화 우려가 크지만, 환율 악재는 시장에 노출돼 증시에 쇼크를 줄 만한 대형 악재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하용현 현대증권 투자컨설팅센터장은 “삼성전자와 현대차의 4분기 실적 악화 우려는 시장에 어느 정도 선반영됐다”며 “증시는 연초 변동성이 커 일반 투자자들의 심리가 나빠졌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잦아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윤남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도 “일단 지금의 추세가 계속되진 않을 것”이라며 “증시가 단기 바닥을 형성할 때가 됐다”고 낙관적으로 봤다.

그는 “투자자들이 현대차와 삼성전자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나 조만간 진정세를 보일 것”이라며 “코스피가 1,960대에선 충분히 하락했다고 볼 수 있어 투자자들이 추가 매도에 나설 걸로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즉 시장 자체를 매우 부정적으로 보는 투자자가 아닌 이상, 추가 매도의 강도는 세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전문가들은 증시가 1월 초중반에 답답한 흐름을 이어가겠으나 월말로 가면서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준재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1월 기업 실적이 개선될 가능성이 있고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결정으로 시장이나 유동성에 대한 불확실성도 줄어든 만큼 증시는 연초 불안한 출발을 했지만, 월말로 가면서 안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경수 신한금융투자 투자전략팀장은 “1월 코스피에 쇼크가 올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작년 하반기부터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경기도 올해 상반기 올라올 것 같다. 이런 경기 회복이 주가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다만, 환율 등 악재와 수급 악화 등으로 박스권에서 답답한 흐름이 예상된다며 저점 기준선을 1,950으로 전망했다.

이 센터장은 “단기적으로 실적 실망감이 확산한 삼성전자 등 정보기술(IT) 부품주들이 부진할 흐름을 보일 것이나 현대차는 상대적으로 저평가 국면에 있어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