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현대차 급락…외인·기관 동반 ‘팔자’

삼성전자·현대차 급락…외인·기관 동반 ‘팔자’

입력 2014-01-02 00:00
업데이트 2014-01-02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4년 새해 첫 거래일에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대형주들이 급락하면서 코스피가 1,970선으로 미끄러졌다.

2일 오후 1시36분 현재 코스피는 작년 폐장일 종가보다 35.35포인트(1.76%) 내린 1,975.99를 나타내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 투자가가 동반 ‘팔자’에 나서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

개장하자마자 외국인이 선물과 현물을 동시에 내다 팔기 시작하자 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가와 연기금까지 가세하면서 낙폭이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다.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2천300억원, 1천150억원 순매도를 나타내고 있다.

기관투자가 중에선 연기금이 438억원 순매도하고 있으며 자산운용사와 증권사, 은행 등 대형 기관들이 일제히 팔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이 3천억원의 순매수를 보이면서 외국인과 기관이 내놓은 매물을 주워담고 있다.

이 시각 현재 삼성전자는 4.15% 하락한 131만5천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 등 현대차관련 종목들은 4∼6% 하락 중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외국계증권 창구에서 매도 물량이 쏟아지고 있다.

시장전문가들은 이날 증시 급락을 유도할 만한 특별한 악재나 요인을 찾을 수 없다며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오승훈 대신증권 시장전략팀장은 “외국인과 기관투자가와 연기금까지 가세하는 등 수급이 꼬이면서 시장이 급락하고 있다”며 “특히 외국인이 현물과 선물을 함께 내다 팔면서 충격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주식 매도를 자극한 원인으로는 원화가치 상승으로,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대형 수출주의 실적 악화 우려감이 확산하고 있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원·달러 환율이 장중 1,050원대를 밑돌자 추가 원화강세, 엔화약세 우려가 두드러졌고 이런 요인이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대형 수출주에 악재로 작용한 것이다.

이런 우려가 확산하면서 국내외 펀드매니저들이 펀드에 포함된 종목 등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는 리밸런싱에 나서는 것도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위원은 “환율에 대한 부담이 삼성전자 등 실적 부담으로 커져가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4분기 영업이익이 8조원대까지 급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생겼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현재로선 외국인 등 투자자들이 올해 장세를 비관적으로 본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면서 좀 더 시장을 지켜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